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라임 투자 받은 기업사냥꾼 재판행…추가 혐의도 계속 수사

에스모 무자본 M&A한 뒤 주가조작·시세차익 혐의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박승주 기자 | 2021-05-09 14:08 송고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자금이 투입된 코스닥 상장사의 주가를 조작해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는 기업사냥꾼이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락현 부장검사)는 지난달 중순 조모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했다.
조씨는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코스닥 상장 자동차 부품업체 에스모를 무자본 인수·합병(M&A)한 뒤 주가를 조작해 수십억의 시세차익을 부당 취득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조씨는 상장사를 무자본 인수한 뒤 투자를 유치한 것처럼 허위의 외관을 만들고 투자금을 이용해 신규 사업을 하는 것처럼 꾸몄으며 주가를 부양한 뒤에는 주식을 전부 매도해 이득을 취했다.

조씨의 지분 매각 후 에스모 주가가 급락했고 허위공시 등 불법행위가 밝혀지면서 거래가 정지됐다. 이에 따라 펀드 가입자들은 손실을 입었다.
라임 사태 후 수배 대상이 됐던 조씨는 지난 3월 서울 송파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검거됐다.

조씨는 에스모 인수 후 라임으로부터 투자금을 유치해 이 자금으로 다른 코스닥 상장사 여러 곳을 추가로 인수, 주가 조작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 의혹도 수사 중인 검찰은 조씨의 추가 기소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heming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