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고] 드론 테러, 한국도 안전지대 아니다

김해중부경찰서 경비작전계 양윤재 경사

(경남=뉴스1) | 2021-04-21 16:21 송고
김해중부경찰서 경비작전계 양윤재 경사. © 뉴스1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정치·경제·사회 등 많은 부분에 걸쳐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각종 테러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의 테러는 전통의 재래식 무기의 사용뿐 아니라 사이버 테러, 세균, 방사능물질 등이 악용되기도 하지만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면서 드론이 새로운 테러무기로 사용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이 요구된다.

실제 2016년 국제범죄단체인 IS가 최초로 드론테러를 시도한 이후 중동지역에서는 드론이 테러의 한축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2018년 2월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이 드론에 피습됐고 최근 2021년 3월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유시설 두 곳도 드론공격을 당해 주변 국가들의 내전이 발생하는 계기가 되어 세계가 경악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2014년 파주, 백령도, 삼척 등에서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드론이 발견되기도 했으며 재작년 부산 고리원전 주변에도 드론으로 추정되는 비행체 4대가 출현하기도 했다.
국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원전 주변 불법 비행드론이 적발된 26건 중 9건은 조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는 국가 중요시설 방호에 있어서 치명적인 숫자다.

이처럼 세계에서 드론을 활용한 테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드론테러에 대응하는 방법은 미흡한 실정으로 국가중요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드론 대비방어 태세를 조속히 갖춰야 할 것이다.

최근 경남경찰청에서도  미래의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는 드론테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드론테러 대응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경찰은 협의체를 구성해 드론테러의 발생원인 및 특징, 유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 전문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해 드론 테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실무적인 역량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드론테러는 더 이상 먼 나라 일이 아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있어서 한 치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되며 편안한 때일수록 위험이 닥칠 때를 생각하여 미리 대비해야 한다.

드론테러에 대한 국가의 지속적인 관심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하나로 이뤄진다면 테러로부터 안전한 우리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거라 믿는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