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언론진흥재단 "재단공모사업에 ABC 공사 비율 최소화할 것"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21-04-19 18:52 송고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이 1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1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이 1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1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9일 신문 발행부수 조작 논란에 휩싸인 ABC 부수공사와 관련해 "올해 (정부광고 집행 등) 재단공모사업에서 부수공사 결과의 반영 비율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체부의 사무감사 후 추가 조사가 추진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달 ABC에서 발표한 유가율(발행부수 대비 유료부수 비율)과 실제 유가율 사이에 상당한 차이를 확인했다며 제도개선을 권고하고 재단을 비롯해 공동 조사단을 꾸려 6월까지 추가조사를 추진하라고 했다. 재단은 정부광고를 방송과 신문, 통신에 판매하는 대행 업무를 맡고 있다. 유가율은 정부 광고 집행에 활용된다. 

표 이사장은 "부수조사 결과가 일부 반영됐던 방식에서 반영 비율을 크게 낮추겠다고 잠정적으로 일단 결론을 냈다"라며 다만 "문체부 조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완전한 제도로서 정착시키겠다는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완전한 건 문체부 조사가 완전히 끝나고 그 결과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는 임시로 이같은 조치를 취하지만 문체부 조사 결과와 ABC의 개선방안이 나오면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재단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신규 미디어서비스 개발지원 △뉴스토어 운영 △AI기반 언어모델 개발 및 알고리즘 고도화 사업 △비대면·온라인 강의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yeh2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