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케리 "日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미국이 개입하는 건 부적절"(상보)

"日, IAEA와 긴밀히 협력해와…앞으로도 그럴 걸로 확신"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1-04-18 10:39 송고 | 2021-04-18 11:48 최종수정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 © AFP=뉴스1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 © AFP=뉴스1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가 18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방출 문제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미국이 개입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케리 특사는 이날 오전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진행한 언론간담회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한국 정부가 요청한 정보를 일본 측이 제공토록 설득하는 등 미국 측에서 특정 역할을 맡을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린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일본의 능력, 그리고 우리와 IAEA의 관계를 확신한다"고 답했다.

케리 특사는 "우린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지금 당장은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며 "우린 미국이 이미 진행 중인 과정에, 매우 명확한 규칙과 기대가 있는 곳에 뛰어드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은 IAEA와 매우 긴밀히 협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확신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케리 특사의 이 같은 발언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자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IAEA의 안전성 검증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는 한 미 정부가 이 문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점 또한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의 후속처분 방안으로 해양방출을 확정, 안전성·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