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수차관 "해양환경 보호·수산물 안전관리에 모든 조치 다할 것"

13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서 기자간담회 열어…일본 정부 결정에 적극 대응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21-04-13 15:41 송고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4.13/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4.13/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에 따라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 관리를 중심으로 일본 정부의 결정에 적극 대응하는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3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 차관은 이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과 관련해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 관리 등을 설명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 차관은 먼저 "전국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하여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면밀히 감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5~2020년 상반기까지 해양방사성물질 조사결과에서는 전체 해역의 방사능농도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의 방사능농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측정됐다.

해수부는 작년에 이미 항만 조사정점 7개소를 추가해 조사하는 전체 정점을 총 39개소로 확대했다. 올해는 동·남해 및 제주 등 주요 해역의 13개 정점에 대해 연간 조사횟수도 4회에서 6회로 늘려 해양방출 전·후의 우리 바다환경 변화를 선제적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박 차관은 또 선박평형수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현재 원전사고 지역인 후쿠시마현과 이와 인접한 미야기현에서 선박평형수를 주입하고 우리나라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에 대해서 선박평형수 내 방사능을 조사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인근 4개현에서 선박평형수를 주입하고 우리나라에 입항하는 선박에 대해서는 연 2회에 걸쳐 주기적으로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실제 해양방출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후쿠시마현 등 6개현, 17개 항만에 국내외 선박의 기항을 최대한 자제하고, 부득이한 경우 우리나라 영해수역 바깥에서 선박평형수를 교환한 후 입항하도록 하는 세부방안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수산물에 대해서는 "이번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으로 인해 가장 우려되는 사항 중의 하나가 수산물 안전일 것"이라며 "안심하실 수 있도록 식약처, 해경청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철저하게 수산물에 대한 안전을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후쿠시마 현 등 일본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고, 그 외 지역의 일본산 수산물은 수입시마다 식약처 주관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이 확인된 경우에만 수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꽁치, 미역 등 오염수의 영향이 미칠 수 있는 국내생산 수산물 대해서는 "40여 종에 대해서는 2016년도 이후 매년 2000건 이상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총 3000건 이상의 검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생산 수산물은 작년에 실시한 2699건 검사에서는 모두 기준치 이내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일본측 진행상황에 맞춰 오염수 유입 우려가 있는 해역과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확대 시행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박 차관은 수입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단속과 수산물 유통이력제 강화방안도 내놓았다. 그는 "원산지 위반 적발실적, 소비자 민감도가 높은 수산물 등은 중점품목으로 지정해 연중 집중 단속하고 위반시 강력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는 오염수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과 부정확한 정보 등으로 수산물의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수산물 소비대책 마련도 함께 나왔다.

박 차관은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우리 수산물을 대상으로 로컬매장 입점 지원, 온라인·쇼핑 판로 확대 등 직거래 확대로 소비자가 원산지를 믿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사실과 다른 정보들이 우리 수산물 소비를 위축시키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정확하고 검증된 정보만을 알기 쉽게 신속히 알려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방사능 검사와 관련된 정보 즉, 해양환경 모니터링 결과, 선박평형수 검사 결과,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및 원산지 단속 적발 현황 등을 통합 누리집, SNS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오염수로 인해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국조실,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오염수 해양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런던의정서 등 소관 국제회의를 통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국제사회에 표명하고, 日측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요구와 철저한 검증을 해 나가겠다"고 말을 맺었다.

  


bsc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