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초1·2 다시 '퐁당퐁당' 등교?…오늘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수도권 2.5단계 거론…밀집도 3분의 1 준수
중학교 등교 확대도 불투명해져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1-04-09 05:10 송고
지난해 12월14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지난해 12월14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 조정 가능성이 나오는 가운데 단계가 격상될 경우 학교 학사운영에도 변동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9일 교육당국에 따르면, 방역당국이 이날 발표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도 등교수업 방안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변경된 학교 밀집도 기준에 따라 등교인원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현재 수도권과 대전·부산 등 일부 지역은 거리두기 2단계, 나머지는 1.5단계를 유지 중이다. 2단계까지는 등교인원을 최대 전교생의 3분의 2까지 늘릴 수 있다.

수도권 같은 경우 확진자 급증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올리는 방안이 거론된다. 전국적 유행 단계를 의미하는 2.5단계로 격상될 경우 등교인원이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다.

거리두기 2.5단계에서는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 1 이내 등교로 준수해야 한다. 기존에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됐던 초등학교 1·2학년도 다시 밀집도 계산에 포함돼 '퐁당퐁당' 등교로 돌아갈 여지가 크다.
2단계까지는 초등학교 3~6학년 4개 학년을 대상으로만 최대 3분의 2 이내 기준을 지키면 됐다. 2.5단계에서는 1·2학년까지 포함돼 6개 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밀집도를 계산해야 한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올해 학습격차 해소 등을 위해 등교 확대 방안을 내세웠지만 2.5단계 격상 상황에서는 등교 축소를 피하기 힘들다. 고등학교도 3학년만 매일 등교할 가능성이 크다.

중학교도 등교 확대 방침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밀집도 제외 학년이나 우선 등교 학년이 없는 중학교는 다른 학교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등교일수가 적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 등에서 중학생 등교확대 방안을 모색해보겠다고 밝혔지만 어디까지나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지 않는 상황을 전제로 한 얘기들이다. 2.5단계에서는 대체로 주별로 1개 학년이 돌아가면서 등교해왔다.

소규모학교, 농산어촌학교, 특수학교(급)는 2.5단계까지 밀집도 원칙 적용 여부를 학교 자율로 결정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거리두기 격상에서 자유롭다.

교육부는 올해 소규모학교 기준을 기존 전교생 300명 이하 학교에다 '300명 초과 400명 이하이면서 학급당 학생 수 25명 이하' 학교를 추가했다. 유치원은 지난해 기준인 60명 이하를 유지했다.

수도권에서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 학원·교습소 방역수칙도 강화된다. 2.5단계에서 학원과 교습소는 '시설 허가·신고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를 지켜야 한다.

2단계에서는 '시설 허가·신고면적 4㎡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한 칸 띄우기 실시하고 밤 10시 이후 운영 중단'도 선택이 가능했지만 2.5단계에서는 허용되지 않는다.

독서실은 오후 10시로 다시 영업시간이 제한될 수 있다. 2단계에서는 단체룸만 오후 10시 이후 운영을 중단하면 됐지만 2.5단계에서는 전체 시설을 오후 10시에 닫아야 한다.

교육부는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더라도 일선 학교에 준비기간을 충분히 부여해 학사운영 변경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리두기 상향이 결정된다고 해도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면서 "방역당국과 사전에 협의하고 학교에서 혼란스럽지 않도록 준비기간을 두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