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두 달 만에 또"…대전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자영업자들 한숨

노래방·유흥주점 "방역실패 책임 왜 전가하나" 반발
시민 "확산세 심각 고삐 조일 필요 있다" 목소리도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2021-04-08 17:13 송고
대전지역에서 학원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N차 감염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8일 오후 대전 서구에 위치한 식당에서 주인이 10시 이후 영업제한을 알리는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2021.4.8/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대전지역에서 학원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N차 감염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8일 오후 대전 서구에 위치한 식당에서 주인이 10시 이후 영업제한을 알리는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2021.4.8/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대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2단계로 격상된데 대해 자영업자들은 ‘방역 실패의 책임을 영업장에 떠넘기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전시는 8일부터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식당과 카페,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한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식당과 카페는 오후 10시 이후 포장 및 배달이 허용된다.

시가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완화한지 약 두 달 만에 내려진 조치다.

이 같은 결정에 특히 노래방과 유흥주점 업주들은 여전히 업종 별 차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행정이라며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앞선 2단계 조치 때부터 꾸준히 제기해왔던 문제점이지만, 이번에도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유흥업계는 1.5단계에서도 영업시간 제한을 벗어나지 못했던 탓에 “차라리 장사를 하지 말라고 하라”며 막막한 심정을 털어놨다.

대전 유흥·단란주점영업자협의회 관계자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방침이며, 방역 실패의 책임을 자영업자들에게 돌리려는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이어 “우리가 시청 앞에 모여 영업허가증을 불태웠을 때도 아무런 변화나 개선이 없었다”며 “돈 백만 원 재난지원금만 뿌려놓고 참고 버티라고 하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겠느냐”라고 울분을 토했다.

매장 손님 비중이 높은 카페 역시 걱정스러운 눈치다. 둔산동에서 개인 카페를 운영하는 최모씨는 “매장 손님 비중이 높아 매출이 눈에 띄게 차이난다. 지난번 2단계 때 겪었던 어려움이 다시 반복될 것”이라며 “지난 1월부터 거리두기 2단계임에도 매장 내 취식을 허용했고, 카페를 통해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부디 합리적으로 방역수칙을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헸다.

이 같은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에 시민들도 공감하는 분위기다. 코로나 확산세가 1년 넘게 이어지는 상황에 자영업자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 서구 주민 남궁모씨는 “정부와 지자체가 코로나 확산을 막겠다며 거리두기를 정하고 통제한지가 1년이 넘었다”면서 “지금까지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고, 코로나19를 잡아내지도 못했다”고 성토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역 확산세가 심각한 만큼, 겨리두기 격상으로 방역 고삐를 조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어 “출퇴근길 대중교통과 대형 마트, 백화점 등은 거리두기가 전혀 지켜지지 않는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본질이 뭔지, 기준이 뭔지 전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털어놨다.

괴정동 주민 진모씨는 “지역에서 학원발 등 확진자가 계속되고 있어 거리두기 격상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날씨가 더워지면 확산세가 다소 누그러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기대치를 높이기 위해 지금부터 방역을 다시 강화하는 방안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guse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