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에스티팜, 제네반트와 코로나19 mRNA 백신 기술 도입 계약

한국, 일본 등 아시아 12개국에서 LNP약물 전달체 기술 이용 권리 확보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1-04-08 13:48 송고
© 뉴스1
© 뉴스1

에스티팜이 스위스 제네반트 사이언스로부터 코로나19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을 도입한다.
에스트팜은 제네반트 사이언스(Genevant Science)와 COVID-19 mRNA 백신 개발 및 상업화에 필수적인 LNP(Lipid Nano Particle, 지질 나노 입자) 약물 전달체 기술 도입에 관한 비독점적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에스티팜은 이번 계약으로 한국, 일본 등 아시아 12개국에서 제네반트의 LNP 약물 전달체 기술을 이용해 코로나19 mRNA 백신을 직접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제네반트는 에스티팜으로부터 계약금과 기술이전 비용을 포함해 해당 백신 개발 및 상업화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최대 1억3375만달러(약 1496억원)를 받는다.

제네반트의 LNP 약물 전달체 기술은 이미 안전성과 유효성이 임상으로 검증됐다. 이에 에스티팜은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및 상용화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에스티팜은 mRNA 대량생산을 위한 전용 제조품질관리기준(GMP) 공장을 증설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에 완료되면 화이자 및 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기준으로 연간 240만회분의 mRNA 원료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에스티팜은 연간 1억2000만회분 규모의 설비 증설도 검토 중이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mRNA 백신은 변이된 염기서열만 교체하면 가장 신속하게 중화항체를 유도할 수 있는 백신 플랫폼 기술"이라며 "이번에 도입한 LNP 약물 전달체 기술을 적용해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 mRNA 백신뿐 아니라, 남아공과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 등에 최적화된 mRNA 백신의 자체 개발과 상업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jjs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