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사업’ 모집

비영리법인 등 대상, 경제·농림·복지 등 분야 다양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2021-04-07 14:19 송고
경기도가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사업’을 모집한다. 사진은 지난 2020년 11월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주민참여예산 온라인 토크콘서트’ 모습.(경기도 제공)/© 뉴스1
경기도가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사업’을 모집한다. 사진은 지난 2020년 11월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주민참여예산 온라인 토크콘서트’ 모습.(경기도 제공)/© 뉴스1

경기도가 총 100억원 규모의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오는 20일까지 모집 중이다.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은 시민사회가 가지고 있는 좋은 생각을 제안 받아 민·관이 함께 정책 진행 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예산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협치 문화 확산과 도민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한다.
도에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임의단체 포함), 비영리법인, 각종 위원회 등은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일반 도민(개인)은 ‘도정참여형 주민참여예산’으로 별도 신청을 받는다.

제안 사업 분야는 △일반행정 △경제 △농림 △문화체육관광 △복지 △건설 △도시 △여성 △평생교육 등 도정 전반에 걸쳐 다양하다.

단 지방자치법·지방재정법 등 예산편성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나 행사성 프로그램, 수년에 걸친 계속사업, 시설 운영비 등은 제외된다.
접수된 사업은 제안자와 사업담당 공무원 간 숙의과정을 통해 구체화되고 민관협치위원회 심사, 온라인 도민투표 등을 통해 예산안 반영 여부가 결정된다. 이후 도의회 심의를 거쳐 2022년 예산사업으로 최종 확정된다.

도는 제안 사업 수준이 미흡하더라도 사전 탈락시키지 않고 협의 과정을 통해 구체화하면서 실질적인 민·관협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제안은 사업신청서 등 관련 서류 작성 후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이나 이메일, 우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도청 민관협치과로 문의하면 된다.


s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