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대통령-바이든 첫 대면은 언제…이달 중 정상회담 가능성도

조기 정상회담 조율 중…미일 정상은 16일 회담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21-04-06 18:42 송고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현지시간) 미 메릴랜드주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안보실장 회의를 마친 후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 후 취재진과 인터뷰를 갖는 중 천장을 응시하고 있다. 2021.4.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현지시간) 미 메릴랜드주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안보실장 회의를 마친 후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 후 취재진과 인터뷰를 갖는 중 천장을 응시하고 있다. 2021.4.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한미 정상회담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청와대에 따르면, 서 안보실장은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미·일 안보실장 3자 및 양자 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가 전날(5일) 귀국했다.
서 안보실장은 5일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한미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해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됐다"며 "시기는 코로나 상황이나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확정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 안보실장은 이어 "특정하게 날짜는 안 (정)했지만 하여간 가급적 조기에 여러 가지 상황을 만들어가면서 정상회담을 개최하자 이렇게 협의가 됐다"고 부연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첫 통화에서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회담을 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으로 대면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G7 정상회의 이전에 대면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하지만, 최근 미국은 물론 한국도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대면 회담 성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청와대 안팎에선 이르면 4월 중 정상회담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가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간 정상회담을 조기에 성사시키고자 하는 데엔 문 대통령의 임기 말인 데다 하반기엔 대선 국면으로 휩쓸리는 만큼 조기에 북미대화를 성사시켜야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재가동시킬 수 있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마지막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복원의 계기를 만들기 위해선 미측의 대북정책 검토 발표 전 정상회담을 추진해야 한다는 판단도 깔려 있었다.

여기엔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6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취임 이후 첫 정상회담을 갖는 것도 청와대가 조기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하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입장에서도 미일 정상회담 이후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게 당연한 수순일 수 있다.

청와대는 그러나 한미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확인해 줄 사항이 없다.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계속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다"고 신중한 입장만 유지하고 있다.

일각에선 청와대가 한미 정상회담을 서두르려는 데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가능성과도 연관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그간 시 주석은 여러 차례 방한 의사를 피력해왔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자 방한 일정이 지연돼 왔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재차 미중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시 주석의 조기 방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만큼 한미 양국 모두 시 주석 방한에 앞서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을 수 있다. 이는 한미동맹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월26일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에 앞서 시 주석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논란이 된 적이 있는 만큼 우리 정부로서도 조기 한미 정상회담 개최에 더욱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