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수처 수사지휘' 부장검사 4인 최종후보 오늘 정한다

인사위 2배수 내 추천, 대통령 임명…수사팀 구성 완료
'1호 수사' 주목…이규원 검사·김학의 불법출금 등 거론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2021-04-02 06:00 송고
29일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1.3.2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29일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1.3.2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부장검사 최종 후보자를 추린다. 
공수처는 이날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3차 인사위 회의를 열어 부장검사 최종 후보군을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추천한다. 부장검사는 최종 4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후보 추천은 2배수 이내로 이뤄진다.

19명 선발 예정인 평검사의 경우 지난주 2차 인사위에서 최종 후보군이 대통령에게 추천됐다. 이날 3차 인사위에서도 평검사 추가 후보군이 함께 추천될 가능성이 있다.

이후 남은 절차는 대통령 임명뿐이다. 검사 임용 이후에도 평검사 교육과 수사관 면접 일정이 있긴 하지만 수사를 위한 기본적인 구성은 완료되는 셈이다. 이로써 공수처가 어떤 사건을 1호 수사로 택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현재 '윤중천 보고서' 허위 작성 및 유출 의혹과 관련한 이규원 검사 사건을 공수처가 직접 수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수사팀 구성 미비를 이유로 김학의 전 차관 출국금지 의혹 관련 검사 사건을 검찰에 재이첩했던 김진욱 공수처장이 이규원 검사 사건의 직접 수사 여부는 부장검사 면접 이후 결정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공수처에 수사 의뢰한 김학의 전 차관 출국금지 의혹 관련 부패·공익신고 사건도 주목된다. 사실상 동일한 사건을 이미 수원지검에 재이첩한 터라 수사 연속성 차원에서 검찰로 사건을 넘길 수도 있지만, 수원지검에 다시 사건을 넘겨달라고 요구해 권익위 사건과 함께 직접 수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이밖에 부산시민단체들이 해운대 엘시티(LCT) 특혜분양 비리 등과 관련해 늑장수사 의혹을 받는 검사들을 공수처에 고발한 사건도 거론되고 있다.


wh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