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와 당신의 이야기' 강하늘·천우희, 미담 제조기와 천사의 감성멜로(종합)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2021-03-31 12:50 송고 | 2021-03-31 13:57 최종수정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

미담 제조기와 천사가 만났다. 배우 강하늘, 천우희가 주연을 맡은 아날로그 감성의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31일 오전 화상으로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감독 조진모)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주연 배우 강하늘, 천우희와 조진모 감독, 진행자 박경림이 함께 했다.
'비와 당신의 이야기'는 우연히 전달된 편지 한 통으로 소통을 시작한 영호와 소희가 '비 오는 12월31일에 만나자'는, 가능성이 낮은 약속을 한 후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아날로그 감성 영화다.

배우 강하늘이 꿈도 목표도 없이 지루한 삼수 생활 중에 어린 시절 기억 속 친구를 떠올리고 무작정 편지를 보내는 영호 역할을, 천우희가 언니에게 도착한 편지를 받은 후 아픈 언니를 대신해 몇 가지 규칙을 담아 영호에게 답장을 보내는 소희 역할을 맡았다.

이날 조진모 감독은 '비와 당신의 이야기'에 대해 "상상력에 대한 이야기다, 편지라는 소통의 도구를 통해서 서로 기억할지 안 할지 모르는 두 사람이 작은 상상력을 발휘해 쓴 편지가 끊기지 않고 이어지며, 그것이 서로에게 위안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면서 성장해나가는 따뜻한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div style=" align="absmiddle" border="0" />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


'비와 당신의 이야기'라는 제목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노래의 제목과 같다. 조 감독은 영화의 제목을 '비와 당신의 이야기'로 지은 이유에 대해 "관객들에게 드리고 싶은 게 있었다, 제목 자체도 특정적으로 함축하는 것보다 여러분이 경험했을, 느끼셨을 수 있는 여러분의 이야기라는 느낌을 드리고 싶었다, 이 제목만큼 적합한 것이 떠오르지 않더라"고 말했다.

강하늘과 천우희는 영화의 제목을 듣고는 동명의 유명 노래를 떠올렸다고 했다. 강하늘은 "그냥 유명한 노래 제목이다, 나도 그 노래를 좋아하고, 혹시 그런 내용의 영화인가, 맨 처음에 대본 제목만 봤을 때 음악 영화 쪽인가 했는데 내가 음악 영화라면 하고 상상하고 읽었을 때보다 더 좋은 느낌이었다, 이 작품의 울림이 노래만큼 컸다"고 말했다.

천우희 역시 "하늘씨처럼 유명한 노래와 연관이 있는 줄 알고 가수 분의 이야기인가 하고 생각하고 읽었다"며 "영화를 보면 아시겠지만 전혀 연관성은 없다 .대본을 봤을 때 제목과 정말 잘 어울리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영화적 분위기,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가슴을 적셔가는 따뜻한 울림이 있는 영화였다"고 밝혔다.

강하늘은 '비와 당신의 이야기' 시나리오를 군대에서 읽었고, 그 때문에 읽다가 나오는 눈물을 감추기 위해서 자는 척을 했던 사연을 밝혀 웃음을 줬다. 그는 "군에 있을 때 대본을 받게 됐는데 연등 시간이 있다, 밤에 원하는 사람은 책 읽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다, 그 때 읽으면서 눈물이 고여서 안 되겠다 빨리 자야겠다 했다"고 말했다.

또한 "(다른 군인들은)계급은 높지만 나이로 따지면 동생들이었다, 나는 계급은 낮지만 친화력을 위해서는 눈물도 보이고 이런 것을 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눈물을 감추려) 자는 척 하기도 하고, 일찍 잠든 척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br><br>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


강하늘은 극중 영호라는 캐릭터에 많이 몰입이 됐다고 했다. 자신과 비슷한 모습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는 "영호라는 인물을 연기하는 입장을 넘어서 내가 저렇게 기다렸던 적이 생각나기도 하고, 그쪽으로 빠져들었던 대본이었다, 되게 특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예전에 경험해봤던 느낌이고, 만약 제3자의 입장에서 나를 보면 경험해봤던 장면이다, 내가 이렇게 했었었는데 생각했다, 그래서 연기 하면서 편안했다"고 말했다.

천우희 역시 소희의 캐릭터가 지금까지 연기한 캐릭터 중에 가장 자신과 닮아 있다고 했다. 또한 조진모 감독은 천우희가 그려낸 소희의 캐릭터를 통해서 지금까지 영화에서 담지 못한 천우희의 아름다움을 담아냈다고 자신했다.

이에 천우희는 "나는 모르겠다, 그렇게 찍어주시지 않았다는 게 아니고 물론 다른 영화에서도 인물로서 아름다웠다고 생각이 드는데, 직금까지 보지 못한 모습을 잘 담아주신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또한 강하늘은 "옆에서 본 입장으로 감독님 말 중에 하나가 잘못됐다, 다른 걸 보여줄 수 있지만 모든 걸 보여줄 수는 없다"며 "(천우희의 아름다움을) 전부 알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하다, 모두는 아니다, 그 전 작품에서 보여준 것보다 더 많은 아름다움은 분명히 있다"고 말을 보탰다.

하지만 천우희는 기다림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자신이 소희였다면 편지를 주고받기 보다는 직접 편지의 상대를 찾아갔을 거라고. 그는 "내가 그렇게 화끈한 성격은 아니지만 '그만 해라'하는 말을 하기보다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만나서 얘기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영화에서는 두 사람이 만나는 장면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두 사람은 서로의 내레이션을 들으면서 감정을 잡았다고 했다. 강하늘은 "이렇게 찍을 수 있는 촬영이 살면서 몇 번 있을까 한다"며 "이게 개인적으로 만난 것보다 좋더라, 내가 청각적으로 예민해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들으면서 되게 많은 것이 상상되고 실제로 보는 것도 좋지만 상상하면서 내가 연기하게 되니까 좋더라"라고 말했다.
소니 픽처스 제공 © 뉴스1
소니 픽처스 제공 © 뉴스1

천우희 역시 "편지를 주고 받고 말을 주고 받는 느낌이 들면서 그날의 감정을 복기하며 상상하기 좋았고, 기다림에 대한 영화다, 내레이션의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기다림이라는 감정을 더 잘 표현하게 된 것 같다"고 동의했다.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강하늘은 천우희의 캐스팅 소식을 듣고 "이제 나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다"며 "신뢰와 믿음이 가지만 그만큼의 신뢰가 있어 너무 궁금하더라, 혼자 있는 책방 신이 어떨지 너무 궁금해지더라"라고 했다.

강하늘은 천우희와 미팅 중에 단둘이 남게 됐던 때를 떠올리기도 했다. 그는 "원래 되게 좋아하는 연기자지만 항상 작품에서만 봤다, 그런데 그래서 그때도 말씀드렸는데 작품에서만 본 느낌이라 그런지 갖고 있는 무게감, 분위기가 있다, 눌러주는 분위기가 있는데 그러다 보니까 되게 조용하시고 그런 느낌일 줄 알았는데 영상에서 봤듯이 (실제 만남에서는)천사 같은 느낌이더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뭔가 나에게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오더라"며 "내가 알아왔던 선입견을 깨는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오더라, 복 받았다, 그 느낌을 그때 첫 미팅에서 받았다, '천사?' 하는 느낌이었다"고 덧붙였다.

천우희 역시 미담제조기 강하늘의 진면모를 확인했다고 했다. 그는 "항상 친절이 몸에 배인 사람, 모두에게 넉살이 좋더라"고 말했다.

천우희는 "나도 처음 만나서 우연찮게 볼 기회가 많이 없었다, 현장에서도 마주칠 기회가 없었다"며 "첫날 미팅하고 인사하는데 굉장히 넉살 좋게 하는 걸 보고 저래서 모든 사람에게 호감인가 보다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는 마주하는 신이 많지 않다 보니까 조금은 어색하거나, 좀 낯설 수 있다. 그런데도 항상 만나서 '누나' 하면서 굉장히 사근사근하게 하는 걸 보고 미담 제조기임을 알려주는 어떤 사건이라기 보다 그냥 몸에 배있는 사람인 것을 얘기하고 싶다"고 말헀다.

이에 박경림은 "친절이 사람으로 태어나면 강하늘이다"라고 말했고, 천우희는 "정확하시다"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br><br>
소니픽처스 제공 © 뉴스1


영화에는 두 배우 모두와 인연이 깊은 강소라가 특별출연한다. 강소라는 드라마 '미생'에서 강하늘과, 영화 '써니'에서 천우희와 호흡을 맞춘 바 있다. 강하늘은 "(강소라로부터) 군대 갈 때도 문자가 왔었다, 고마웠고, 소라씨와 촬영장에서 만나니 느낌이 신기하더라"며 "'미생' 때는 정장을 입고 만나다가 이렇게 과거로 돌아가서 옛날 스타일로 옷을 입으니 새롭더라, 촬영 때 너무 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소라 성격이 진짜 좋다, 쾌활하고 웃음도 많다, 나도 웃음이 많아서 자주 웃었고, 촬영 중에 밀린 얘기를 하다가 '이제 촬영할게요' 하면서 촬영에 들어가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천우희는 "진짜 기뻤다, 연락 간간히 하지만, 스케줄이 안 되면 못 만날 수도 있다"며 "작품으로 10년 만에 만난다는 게 20대 때 둘의 모습을 담기도 했었는데, 30대 모습을 담기도 했다, 같이 담기는게 뜻깊더라, 소라에게 캐스팅 소식을 듣고 너무 반갑다고 잘 해보자고 헀다"고 말했다.

한편 '비와 당신의 이야기'는 오는 4월28일 개봉한다.


eujenej@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