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행안부, 정부 기관에 '데이터기반 행정책임관' 도입

기관 내 데이터 공동활용·분석 등 지원

(서울=뉴스1) 김창남 기자 | 2021-03-30 14:00 송고
 © 뉴스1
© 뉴스1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데이터기반 행정 혁신을 이끌어 갈 '데이터기반 행정 책임관'이 도입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30일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를 온라인 영상회의로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협의회 첫 회의에서는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 구성‧운영계획 △2021년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방향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데이터기반행정법'에 따라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은 기관 내 데이터 현황을 관리하고 데이터 공동 활용과 분석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책임관은 분기별로 개최되는 협의회에 참여해 데이터기반행정 현안과 기관 간 협업방안을 논의하게 되며 사안에 따라 재난안전‧환경‧복지 등 분야별 협의체를 구성, 데이터 기반의 행정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협의회는 데이터기반행정이 각 부처에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 기반을 논의하고, 우수한 행정혁신 사례가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행안부도 데이터기반 행정을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통합 데이터분석센터를 설치, 범정부 차원의 데이터분석으로 국정과제 및 정책현안 해결을 지원하는 한편 재난안전‧복지‧민원 등 분야별로 데이터 기반의 대국민 서비스 개선 사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kc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