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한 유엔 인권이사회서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 중지" 촉구

공개적 중국 편들기…서방국가 인권 문제 역으로 지적
美 대중전선 수립에 북·중 밀착 과시

(서울=뉴스1) 김정근 기자 | 2021-03-20 23:19 송고
한대성 주 제네바 북한 대표부 대사. © 뉴스1
한대성 주 제네바 북한 대표부 대사. © 뉴스1

최근 미중 간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북한이 중국에 대한 공개 지지 의사를 밝혀 주목된다.

20일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대성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대사는 지난 12일 유엔 인권이사회 제46차 회의 연설에서 "일부 나라들이 신강 지역과 홍콩 문제를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에 이용하는 것을 중지해야 한다"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한 대사는 "유엔 인권이사회는 유엔헌장에 명기된 자주권 존중, 영토 완정, 내정 불간섭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특정 나라들을 부당하게 취급하는 정치화되고 차별적인 관행을 중지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의 신장 위구르 소수민족 박해와 홍콩 민주화 시위 탄압 등을 심각한 인권 문제로 지적하는 미국 등의 서방국가들을 비난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한 대사는 유엔 인권이사회가 서방국가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변질되고 있다며 "인권 문제가 정치화되고,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일부 주권 국가들의 인권 상황을 허위와 날조 자료에 근거해 범죄시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혹심한 인권 유린 범죄가 성행하고 있는 서방의 인권상황은 제대로 거론돼 본 적도 없는 것이 오늘날 세계 인권 무대의 비극적 실태"라며 서방의 인종 차별 문제와 총기 사고 등을 거론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한 대사는 "서방국이 자숙 대신 '인권 재판관'으로 자처하며 △북조선인권법 △세계인권제재법 2020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유럽동맹 행동계획과 같은 치외법권적 인권 악법을 고안하고 주권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합리화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일본을 향해선 "과거 조선을 강점하고 일본군 성노예 생활을 강요하는 등 반인륜 범죄를 감행한 일본은 지금까지도 진심 어린 반성과 사죄, 보상을 거절하고 있다"면서 일본 내 재일조선인들에 대한 정치적 압박과 차별 정책 등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미중 고위급 회담에 임한 미국 측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楊潔篪)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부터)©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미중 고위급 회담에 임한 미국 측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楊潔篪)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부터)©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번 한 대사의 발언은 최근 미국이 쿼드 등 대중전선 동맹 수립에 집중하는 가운데 북한은 중국 편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돈독해진 북·중 우호 관계를 더욱 공고히하는 모습이다.

한편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은 미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이틀간 고위급 회담을 열었지만, 서로의 이견만 확인한 채 공동발표문 없이 회담을 마무리한 바 있다.

미측이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중국의 신장 위구르 문제와 홍콩·대만·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힌 데 대해 중국은 미국이 다른 나라를 압박하기 위해 군사력과 금융 우위 등을 활용한다고 반발했다.

특히 신장 위구르를 비롯해 홍콩과 대만 모두 분리할 수 없는 중국의 영토라며 미국의 내정 간섭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중국의 인권 문제 지적에 대해선 오히려 미국의 인권이 최저 수준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carro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