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경단체, 박형준 고발…"불법사찰 철저한 수사로 엄벌해야"

"문건 내용 참혹…4대강 재자연화 방해 세력 민낯" 비난
박형준 "불법사찰 요청한 적도 문건 내용 본 적도 없어"

(부산=뉴스1) 백창훈 기자 | 2021-03-17 16:41 송고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등 4개 시민·환경단체가 17일 오후 연제구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MB 국정원의 4대강 사업반대 민간인 사찰주범 박형준 고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1.3.17 /뉴스1 백창훈 기자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등 4개 시민·환경단체가 17일 오후 연제구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MB 국정원의 4대강 사업반대 민간인 사찰주범 박형준 고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1.3.17 /뉴스1 백창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등을 사찰한 정황의 문건을 공개한 환경단체가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를 고발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와 4대강국민소송단 등 4개 시민·환경단체는 17일 오후 연제구 부산지검 앞에서 “박형준 후보가 국정원 민간인 불법사찰 및 공작을 지시하는 등 민주주의를 말살하려는 공작정치를 했는지에 대해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이들 단체는 MB정부 당시 국정원에서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시민·환경단체에 대한 불법 사찰을 한 정황의 문건 8건을 공개했다.

단체는 “문건 내용은 참혹하다”며 “21세기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당치 않은 정부 차원의 불법적인 획책으로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4대강 사업을 찬성하는 어용단체들에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국정원의 제안은 4대강 재자연화를 방해하고 있는 세력들의 민낯을 가늠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또 “이명박 정부의 수뇌부가 정보 기관을 손발로 활용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 근거로 “국정원 사찰·공작 문건의 요청 및 수신에 청와대 홍보기획관을 비롯해 대통령실장, 국가위기상황팀장, 정무수석 등 당시 청와대와 총리실 등 9명의 핵심 인사들이 총망라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부산시장 선거에 나서겠다는 박형준 후보가 이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국가 권력이 총동원되어 국민을 억압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아 놓고선 어떤 반성도 하지 않는다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박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부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전날에는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부산지역 시민·환경단체가 부산지검에 박 후보를 고발하기도 했다.

불법사찰 의혹에 박형준 후보는 잇따라 부인하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11일 열린 국민의힘 부산선거대책위 선대본부장 회의에서 "백번을 묻는다고 해도 불법사찰을 지시한 적도, 관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날 한 언론사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불법사찰을 요청한 적도 없고, 불법사찰한 내용을 본 적도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hun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