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시 국가 고자기장연구소 유치 지원 총력

학계, 연구기관 등 전문가, 연구소 유치 첫 회의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2021-03-14 16:55 송고
광주시가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 유치를 위한 전문가 기획TF팀 첫 회의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1.3.14/뉴스1 © News1
광주시가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 유치를 위한 전문가 기획TF팀 첫 회의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1.3.14/뉴스1 © News1

광주시가 국가 고자기장연구소 유치를 위한 전문가 기획TF(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유치전에 나섰다.

광주시는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고자기장 관련 학계, 연구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한 기획TF팀 첫 회의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 조영달 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김용민 단국대 물리학과 교수, 이영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광주센터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위원장으로 문원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을 선출했다.

시는 국가 고자기장연구소 광주유치 계획 발표 후 기획 연구용역과 유치 세부 전략 수립을 위해 TF팀을 구성했다. 이날 첫 회의에 이어 매월 2차례 기획회의를 열고 유치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고자기장연구소는 국가 3대 거대 연구시설의 하나로 해외 선진국들도 국가 고자기장연구소를 구축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경제력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에서 연구하기 어려운 환경이라 연구진이 외국에 나가서 연구를 하는 실정이다.

시는 광주 유치의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유치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조영달 지스트 교수는 "지난 2012년 광주시 고자기장연구소 설립 기획연구 참여자로 그 때의 경험을 통해 학문적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기획 연구에 행정적 지원 시스템을 잘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민 국민대 교수는 "국가고자기장 연구소는 사용자 중심의 연구지원기관이 돼야 한다"며 "국가 고자기장연구소 유치로 연구인력 저변확대를 통한 기초과학 발전과 산업체에도 많은 것들을 지원할 수 있을 것 같아 고무적이다"고 밝혔다.   

이영주 센터장은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기획보고서 등 예타 준비를 위한 기간이 1~2년은 소요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예타가 통과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문원진 위원장은 “고자기장연구소가 국가적으로 필요한 시설이라는 논리를 만들어야 하고 광주에서 필요한 것을 충분히 담아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산업발전 측면에서 내용들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손경종 국장은 "기획 TF팀은 내실있는 기획보고서를 만들기 위한 자문역할과 과업내용 제시 등 총체적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내실있는 연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nofatejb@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