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LH추가의혹' 7명 포함 20명 내사·수사…"투기혐의 입증할 것"

시도경찰청에 사건 배당 …"흔들림 없이 수사"
실체 규명·혼란 최소화 위해 신속수사 불가피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2021-03-14 12:17 송고 | 2021-03-14 14:00 최종수정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내 국가수사본부 건물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2021.3.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내 국가수사본부 건물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2021.3.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
정부합동조사단(합조단)의 1차 전수조사에서 투기 의혹이 추가로 확인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7명을 대상으로 경찰이 내사에 착수한다. 이로써 경찰의 내사·수사 대상인 LH직원은 최소 20명이 됐다.
14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합조단의 수사의뢰를 검토한 후 이같이 결정하고 관련 사건을 시도 경찰청에 배당했다. 본격 수사에 들어가면 LH직원 7명은 피의자로 전환된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경기도가 참여하는 합조단이 투기의혹과 관련해 의뢰한 사건의 전수조사를 담당하는 국수본이 총괄하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에서 수사를 맡고 있다. 

앞서 11일 합조단은 1차 조사결과를 근거로 LH 직원 7명의 의심 사례를 추가로 확인됐다며 합수본에 수사를 외뢰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지난 11일 오후 서대문구 미근동 국수본을 방문해 수사를 정식으로 요청했다.

이로써 당초 민변과 참여연대가 투기 의혹을 제기해 시민단체가 고발한 LH 직원 13명까지 포함하면 LH직원 총 20명이 경찰의 내사·수사대상이 된 셈이다.
15일 합수본에 신고센터가 설치되고 국세청과 금융위, 부동산원의 파견 인력 34명이 모두 합류하면서 경찰 수사가 어디까지 뻗칠지 주목된다. 

참여연대와 민변의 폭로로 투기의혹이 제기된 지 열흘을 갓 넘긴 시점에 LH 직원 2명이 잇달아 극단 선택을 하며 후폭풍도 거센 상황이다. 사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경찰이 실체 규명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합수본 고위 관계자는 "조사 대상자가 투자라고 주장하는 것을 깨고 투기임을 증명하는 게 수사 능력"이라며 "흔들림 없이 수사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mrl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