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한미훈련 첫날 "北 특이사항 없어…지혜로운 태도 기대"(종합)

코로나19 이유로 '축소' 실시 강조…사실상 도발 자제 요구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김정근 기자 | 2021-03-08 13:25 송고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의 미군 헬기들. 2020.8.11/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의 미군 헬기들. 2020.8.11/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 지휘소연습(CCPT)이 8일 시작됐으나 이번 훈련 실시에 반발해왔던 북한 측으로부턴 아직 별다른 동향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우리 정부가 밝혔다.

우리 정부는 이번 훈련이 '축소' 실시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실상 북한 측에 도발 등 관련 대응을 자제해줄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훈련 시작과 관련한 북한 측 동향에 대한 질문에 "현재까진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올 전반기 CCPT는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주말 휴일을 제외하고 9일 간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도상훈련(CPX)으로만 진행되며, 한미 양국 군이 참여하는 대규모 야외 실기동훈련(FTX)은 포함되지 않는다.

게다가 한미 양국 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작년 후반기 훈련에 이어 이번 훈련도 '축소'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우리 군이 이번 훈련과 함께 마무리하려 했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조건 검증에 필요한 우리 군 주도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평가도 사실상 올 후반기 훈련 이후로 미뤄진 상태다.

부 대변인은 "코로나19 상황과 전투준비태세, 한반도 평화정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다 보니 (이번 훈련에선) FOC 검증이 실질적으로 제한된다"며 "그러나 이번 훈련 중 한국군 4성 장군 주도로 미래연합사가 전구(戰區) 작전 수행을 위한 예행연습을 일부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그러나 일각에선 이번 훈련 축소가 코로나19 유행뿐만 아니라 '북한의 동향을 지나치게 의식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앞서 정부 내에서도 정의용 외교부·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유연한 해법" "적절한 수준" 등의 표현을 써가며 '훈련 축소·연기론'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남국·윤미향·안민석 의원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범여권 국회의원 35명은 지난달 25일 북한의 반발을 이유로 훈련 연기를 요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기까지 했다.

이런 가운데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는 그동안 한미연합훈련이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지 않도록 지혜롭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왔다"면서 "이번 훈련이 방식·규모 면에서 유연하고 최소화된 형태로 진행되는 만큼 끝까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뒷받침하는 방향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도 우리의 이런 노력에 상응해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 구축을 위해 지혜롭고 유연한 태도를 보여줄 걸 기대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어쨌든 이번 한미훈련이 축소 실시되는 만큼 북한도 그에 따른 도발이나 반발을 자제해 달라는 얘기다.

북한은 올 1월 김정은 총비서 주재로 열린 제8차 조선노동당 대회 당시 우리 측의 "첨단 군사장비 반입" 및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이 한반도 평화와 군사적 안정 보장을 위한 남북합의 이행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중단을 요구했다.

북한은 이런 "근본적 문제"가 풀리지 않는 이상 남북관계 개선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