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 '관가' 땅 투기에…이재명 대권 노선 불똥?

[LH 땅투기]광명·시흥 이어 땅 투기 의혹 일파만파
자체 조사로 불끄기 나섰지만…지지율 급감

(서울=뉴스1) 특별취재팀 | 2021-03-08 10:23 송고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하면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권 행보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후 실시된 첫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에 줄곧 1위를 수성하던 이 지사는 윤 전 총장에게 1위 자리를 뺏겼다.

8일 여론조사 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성인 10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8일 공개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윤 전 총장이 32.4%로 1위를, 이 지사는 24.1%로 2위를 기록했다.

윤 전 총장의 전격 사퇴와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커지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기 3기 신도시 전 지역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 유관 부서를 대상으로 전면적인 자체 조사에 돌입,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이 지사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발본색원과 분명한 처벌은 당연하다"며 "합의된 규칙을 지키는 것이 명백히 이익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투기 의혹이 불거진 광명·시흥이 자신의 관할 지역이라는 점,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하루가 멀다 하고 마구 폭로되는 현 상황이 이어진다는 점은 이 지사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정부합동조사단의 토지거래 현황이 조만간 공개되면 그 규모에 따라 이 지사에게도 불똥이 튈 수도 있다.

이 지사는 관련자의 엄벌, 일벌백계로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페이스북에 'LH 토지 투기, 다시는 꿈도 못 꿀만큼 엄벌해야'라는 제목의 글에서 "공직사회 내부는 법적 조치에 앞서 징계로 기강을 다잡는 게 맞지만, 이미 부패 비리가 만연하고 반성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록 사후처방일지라도 읍참마속의 본을 보여 재발은 꿈조차 꿀 수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적발되는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전원 직위 해제외 중징계는 물론 예외 없는 형사처벌 조치에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3기 신도시 정책에 대해서도 "집값 안정을 위해 마련한 특단의 공급대책"이라며 의지를 드러내면서 '공직자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 카드를 꺼냈다.

그는 "경기도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다주택 처분을 권고하고 지난 인사부터 다주택 여부를 인사에 반영토록 제도화했다"며 "부동산임대사업은 영리 행위이므로 법률상 공직자의 영리 행위 금지조항에 따라 규제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끝으로 "신뢰가 무너지는 속도는 얻는 속도에 몇 배"라며 "국민의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길은 망국적 부동산 공화국의 현실에 걸맞은 특단의 대책"이라고 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