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서도 故 김기홍·변희수 추모 물결…"차별금지법 제정해야"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2021-03-05 11:35 송고
30여개 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 부산연대는 5일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김기홍 활동가·변희수 하사 추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1.3.5© 뉴스1 노경민 기자
30여개 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 부산연대는 5일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김기홍 활동가·변희수 하사 추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1.3.5© 뉴스1 노경민 기자

성소수자인 고(故) 김기홍씨와 변희수 전 육군 하사를 향한 추모의 물결이 부산에서도 이어졌다. 하루속히 차별금지법을 제정해 성소수자의 안타까운 죽음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30여개 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는 5일 연제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금지법은 다수의 폭력과 배제에 가로막혀 수십년간 제정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체는 "차별금지법은 성소수자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평등을 위한 법"이라며 "'나와 다름'을 이유로 혐오하고 차별하는 역사는 우리와 다음 세대를 위해 지금 당장 끝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변 하사를 받아주지 않은 국방부는 '관련 법규에 의한 적법한 행정처분이었다'는 말만 반복하지 말고 책임 있는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산퀴어문화축제는 해운대구청의 연이은 도로점용 불허처분으로 인해 고소와 과태료를 감당해 오다가 급기야 축제가 취소되는 사태까지 있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김기홍씨와 변희수 하사의 안타까운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고(故) 김기홍씨는 제주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 등을 맡으며 성소수자 인권증진을 위해 일해온 트랜스젠더 활동가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제주녹색당 비례대표, 2020년에는 총선 녹색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육군 5기갑여단에서 근무하던 고 변희수 전 하사는 지난 2019년 11월 태국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고, 두달 뒤 육군으로부터 '심신장애 3급' 판정을 이유로 강제전역 처분을 받았다.


blackstamp@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