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달뜨강'에 피해없길" 지수 '학폭 인정·사과' 했지만…난감한 KBS(종합)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1-03-04 10:11 송고
배우 지수(KBS 제공) /뉴스1
배우 지수(KBS 제공) /뉴스1

배우 지수(28·본명 김지수)가 학교 폭력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한 가운데, 그가 출연 중인 KBS 2TV 월화 드라마 '달이 뜨는 강'의 대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BS는 지수에 앞서 조병규 박혜수 등 학폭 의혹을 부인했던 연예인들에까지도 해당 프로그램들과 관련, 출연 및 방송 보류를 했다. 이에 학폭을 인정한 지수에 대한 고민은 더 커졌다. 

지수의 '학폭' 의혹은 지난 2일 지수와 중학교 동창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A씨의 글을 시작으로 이어졌다. 그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배우 지수는 학교폭력 가해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해당 글에서 A씨는 지수를 비롯한 일진 무리들에게 학창 시절 학교 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졸업앨범과 졸업증명서를 증거로 제시했다.

A씨는 "김지수는 당시 또래보다 큰 덩치를 가졌고 2007년 중학교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학교 일진으로 군림하여 학교에서 온갖 악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특히 A씨는 자신이 학폭 피해자라며 "중3 때 왕따, 폭력, 협박, 모욕, 욕설 등 온갖 학폭을 당했다"라고 주장했다. A씨는 자신은 사과를 바라지 않는다며 모든 일을 인정하고 '학교폭력가해자'라는 타이틀을 평생 가슴에 품은 채 살라고 말했다.

이후에도 지수에 대한 학폭 의혹 제기가 이어졌다. 또 다른 피해자라 주장하는 B씨는 A씨의 글에 남긴 댓글을 통해 중학교 1학년 때 지수에게 이유도 없이 맞았으며, 농구 경기에서 지자 욕설과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피해자의 누나라 본인을 소개한 C씨는 동생이 지수에게 학폭 피해를 당해 전학을 가고 싶어했을 정도라고 글을 남겼다. 중학교 3학년 때 피해를 입었다는 D씨는 지수가 언행폭행의 주범이라고 주장했으며, E씨는 지수가 동급생들에게 시비를 거는 등 도를 넘는 행동을 했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지수의 학폭에 대한 의혹이 이어지자, 지수의 소속사 키이스트는 3일 "당사는 본 사안을 중대히 인지하고 사실 확인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키이스트는 "지목된 시점으로부터 시간이 상당히 흘렀기에 사실 여부 및 관계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필요함에 미리 양해를 구한다"며 "먼저 해당 사안에 대하여 이메일로 제보를 받고 왜곡 없이 사실 그대로 취합하겠다, 또한 게시자 및 사안을 제기한 분들이 허락하신다면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관계 파악과 더불어 배우 당사자 및 당사는 해당 사안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학폭 의혹을 제기한 이들은 소속사의 공식입장문을 비판했다. A씨는 '2차 글'을 게재하며 "소속사가 어떤 의도로 보내신 것인지 모르겠지만 피해자들이 듣기엔 마치 '어디 한번 들어줄 테니 말해보라'는 식으로 들린다"며 "이미 많은 용기를 낸 피해자들에게 '자신 있으면 어디 연락해보라'는 의견이신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계약 관계인 김지수 측의 회사에 왜 피해자들이 제보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속 연예인인 지수에게 직접 학폭 가해 여부에 대해 물어보시라"며 "스스로가 인정하냐, 아니냐에 따라 앞으로 그냥 '학교폭력 가해자' 김지수, 혹은 '학교폭력 가해자' 배우 지수 이렇게 타이틀이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소속사 측이나 개인적으로 제게 법적 절차로 겁을 준다거나 하면 저도 당연히 그에 맞서고 응할 생각하고 있다"며 "100억원을 줘도 필요 없고 보상 따위 아무 것도 필요 없다, 당신의 모든 걸 인정하는 것이야 말로 당신이 피해자들과 믿었던 팬들에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댓글로도 A씨에게 동의하는 동창들이 다시 등장해 그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지수는 4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직접 글을 올리고 학교 폭력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자필 사과문을 통해 "과거에 저지른 비행에 대해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으며 용서 받을 수 없는 행동들이었습니다"라며 "연기를 시작하게 되면서 제 과거를 덮어둔 채 대중들의 과분한 관심을 받으며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마음 한 켠에 과거에 대한 죄책감이 늘 존재했고 돌이키기엔 너무 늦은 후회가 저에게는 늘 큰 불안함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두운 과거가 항상 저를 짓눌러왔습니다"며 "연기자로 활동하는 제 모습을 보며 긴 시간 동안 고통 받으셨을 분들께 깊이 속죄하고, 평생 씻지 못할 저의 과거를 반성하고 뉘우치겠습니다"라고 했다.

그는 "저 개인의 커다란 잘못으로 방송사와 제작진, 배우들, 드라마 현장을 묵묵히 지켜왔던 스태프 관계자 분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것이 괴롭고 죄스럽습니다"라며 "저로 인해 드라마에 더 이상의 피해가 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다.
KBS 2TV '달이 뜨는 강' © 뉴스1
KBS 2TV '달이 뜨는 강' © 뉴스1
지수는 현재 KBS 2TV 월화드라마 '달이 뜨는 강'에 출연 중이다. 지수의 학폭 의혹이 불거진 후 KBS 시청자권익센터에는 '심각한 학교폭력 가해자 지수 하차시키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4일 오전 8시 기준 5000명이 넘는 시청자들이 동의를 하고 있다. KBS방침상 1000명의 동의를 넘는 청원에 대해서 방송사가 답변을 해야 한다.이에 방송사에서는 곧 이에 대한 입장을 낼 전망이다.

최근 KBS는 기획 중인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연이어 학폭 의혹에 휘말리며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앞서 지난달 불거진 학폭 의혹에 휩싸인 배우 박혜수가 출연할 예정이었던 KBS 2TV 금요드라마 '디어엠'은 지난 2월26일 첫방송을 연기했다. 금주인 오는 5일 편성표에서도 제외된 상태다.

더불어 KBS 2TV 새 예능 프로그램 '컴백홈' 측은 출연을 확정한 조병규의 학폭 의혹이 계속 되자, "출연을 강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출연을 보류한 바 있다.

이어 불거진 KBS 드라마 '달이 뜨는 강' 주인공 지수의 출연 분량을 두고 어떤 결정이 나올지 방송가와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달이 뜨는 강'은 20부작으로 현재 6부까지 방영됐다. 이미 기촬영한 분량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