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나필락시스양(樣)' 의심사례 3명 발생 …아나필락시스양이란

3일 방역당국, 코로나 백신 아나필락시스양 사례 3건 보고
아나필락시스와 증상 유사하지만 장기에 알레르기 반응은 나타나지 않아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1-03-03 18:10 송고 | 2021-03-03 18:38 최종수정
응급환자 이송.(여수해경 제공)/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응급환자 이송.(여수해경 제공)/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건수가 3일 오후까지 총 209건을 기록했다. 그 중 중증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양(樣)' 반응 의심사례로 신고된 경우도 3건이 포함됐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단장(질병관리청장)은 3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모두 8만7428명이며 그중 3명이 '아나필락시스양' 반응 의심사례로 의료기관에서 신고됐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아나필락시스양' 의심 사례들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2시간 이내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로 아나필락시스와는 구분된다고 밝혔다.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은 아나필락시스와 유사한 반응이다. 이 때문에 한자어로 모양을 의미하는 양(樣)자를 붙였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와 다르게 전신에서 알레르기 반응은 나타나지 않는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아나필락시스는 아닌데 아나필락시스처럼 보인다고 해서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백신 접종 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심각한 부작용으로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특정해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모든 백신 접종 시 발생할 수 있다.

체내 면역체계에서 항원을 인식해 면역반응이 나타나면 면역글로불린E(IgE)라는 항체가 만들어진다. 우리 몸은 이때 침입한 항원을 기억하는데 이 항원이 다시 체내로 들어올 경우 IgE를 매개로 한 반응이 일어나면서 염증 물질이 분비된다. 이 알레르기 반응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라고 부르는데 급성호흡곤란, 혈압감소, 의식소실, 쇼크 등 환자들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전에 알레르기를 일으켰던 물질이 백신에 포함됐다면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 증상들은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대부분 백신 접종 후 20~30분 내로 발생하기 때문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 후 의료기관을 바로 떠나지 말고 의료진이 관찰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방역당국이 아나필락시스 의심증상을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부르는 이유는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 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났다면 장기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어야 하는데 부검을 하지 않고서는 알기가 어렵다.

아나필락시스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망자를 대상으로 부검을 해야 한다. 따라서 아나필락시스로 판정하기 전에는 우선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구분한다.

실제 장기에서의 조직학적 변화가 보이면 아나필락시스로 판단하고 장기 모습에는 그런 변화가 없는데 증상이 었었다면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아니지만 환자의 증상 자체가 마치 아나필락시스처럼 보였다는 의미다.

전병율 교수는 "과거 접종때도 아나필락시스가 아니었음에도 호흡이 가파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 사람들이 있었다"며 "주로 젊은 사람들, 특히 여성들을 중심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jjs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