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산물 원산지 관리 강화 방안 공유…해수부, 민관협의회 4일 개최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 재조정 논의…새끼오징어 유통·소비 원천 차단 분위기 조성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21-03-03 11:00 송고
수산물 원산지표시 단속현장(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수산물 원산지표시 단속현장(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해양수산부는 4일 오후 1시 30분부터 '수산물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수산물 원산지 관리 강화 방안'을 공유하고, 현장에서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올 1월 1일부터 살오징어의 포획 금지체장 기준이 12cm에서 15cm로 강화됨에 따라,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유통단계에서의 기관(단체)별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수산물 원산지 관리 강화 방안'과 관련해 소비자 민감도가 높고 원산지 둔갑 우려가 있는 주요 수입수산물에 대한 효율적인 유통이력 관리 및 위반행위 단속방안을 논의하고, 현재 15개인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을 수입량과 소비량 등 여건변화를 반영해 재조정하는 등 제도개선 방안도 논의한다. 또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 확대 및 원산지 위반 신고 활성화 등 국민 참여 확대방안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새끼 살오징어인 '총알 오징어'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5년 전보다 어획량이 60% 이상 급감한 살오징어의 자원관리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새끼 살오징어는 '총알·한입·미니 오징어'라는 별칭으로 판매하는 사례가 있어, 이번 회의를 계기로 업·단체 등과 공감대를 형성해 새끼 오징어의 유통·소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김준석 수산정책실장은 "수산물 부정유통을 근절하는 것은 국민의 먹거리를 지키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원산지 표시제도를 잘 지켜주시고, 어린 물고기를 보호하기 위한 업계의 자발적인 협조와 함께 소비자 단체의 민간 감시기능을 한층 강화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해수부는 이번 회의결과를 정책 수립에 반영하는 한편, 민관 협의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업계와의 소통 및 국민 참여를 통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새끼 살오징어 일명 '총알오징어'(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새끼 살오징어 일명 '총알오징어'(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bsc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