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한 "서방국가의 인권 지적은 내정간섭" 비난

유엔 인권이사회 3년 만에 복귀한 미국 겨냥한 듯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1-03-02 09:22 송고
뉴욕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회의가 열리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뉴욕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회의가 열리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북한은 자신들의 인권 문제에 대한 서방국가들의 지적은 '내정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은 1일 자로 게재한 '국권 침탈을 노리는 인권모략 책동'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서방은 국권 위에 인권이 있다는 '논리' 밑에 인권에는 국경이 없다느니, 인권에 대한 간섭은 내정간섭이 아니라느니 뭐니하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외무성은 "앞에서는 '인권옹호', '민주주의'의 면사포로 화려한 변신을 하여 세계 인민들의 자주의식을 마비시키고 뒤에서는 범죄자, 불량배, 반정부 인민들을 규합하여 소요를 일으키게 하고는 그것을 명분으로 다른 나라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이 서방의 상투적 수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겉과 속이 다른 서방의 인권소동은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을 어떻게 해서나 제거하고 기어코 세계를 지배하려는 커다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오늘날 국제무대에서는 특정국가들의 강권과 전횡으로 말미암아 인권문제 해결의 공정성과 합법성이 무시되고 서방의 이해관계에 따라 정의도 부정의도 범죄시되는 폐단이 난무하고 있다"면서 "테러와 성폭행, 인종차별, 마약범죄 등이 성행하고 있는 서방의 인권상황이 제대로 거론되어 본 적도 없는 것이 오늘날 세계인권무대의 비극적 실태"라고 덧붙였다.
외무성은 특정 국가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미국을 염두에 둔 언급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6월 유엔 인권이사회의 개혁 실패와 반(反)이스라엘 성향을 지적하며 탈퇴한 지 3년 만에 이사회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촉구했다. 북한은 고문과 성폭력, 자의적 구금, 정치범 수용소 실태와 조직적 납치, 종교 표현 집회 자유의 제한 등 광범위한 인권문제를 지적한 인권결의안 채택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반발해 왔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