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청 檢개혁 혼선에 靑 "이견 없다…속도조절은 언론의 표현"

(서울=뉴스1) 김현 기자, 김상훈 기자 | 2021-02-25 18:02 송고
[자료] 청와대 전경
[자료] 청와대 전경

청와대는 25일 수사와 기소를 완전 분리하기 위한 중대범죄수사청 신설을 둘러싼 당청간 엇박자 논란과 관련해 "당청간 이견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속도조절이라는 단어는 언론이 쓴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대범죄수사청 설치와 관련한 질문에 "대통령께서 제게 주신 말씀 중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올해부터 시행된 수사권 개혁이 안착하고 두 번째로 범죄수사 대응능력 및 반부패 수사 역량이 후퇴해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답해 문 대통령이 수사청 신설에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중을 전달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박 장관은 전날(24일) 오전 대전 중구 대전보호관찰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통령이나 저나 속도조절이라고 표현하지 않았는데 (언론에서) 해석을 그리 하시는 듯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같은 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2단계 검찰개혁에 대한 속도조절론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임명(장을) 받으러 온 날 속도조절을 당부했다"고 밝혔다가 "'속도조절'이라는 표현은 없었다"고 정정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청와대가 내부적으로는 '속도조절'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민주당내 강경파들의 반발에 한발 물러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