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한·일·대만과 반도체·전기차·희토류 등 공급망 구축"

닛케이 "이달말까지 대통령령에 서명할 것"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21-02-24 19:35 송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화상 정상회담을 마친 뒤 취재진과 얘기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화상 정상회담을 마친 뒤 취재진과 얘기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바이든 행정부가 한국과 일본, 대만 등 동맹국과 협력하여 반도체 및 전기차 배터리와 같은 중요한 부품에 대한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닛케이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중국에 의존하는 공급망에서 탈피하기 위한 조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가속화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행정 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다. 닛케이가 입수한 대통령령 원안에 따르면 미국은 반도체 외에도 전기자동차 배터리, 희토류, 의료제품에 대해 공급망 강화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행정 명령은 "동맹국과의 협력은 탄력적인 공급 네트워크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협력이 강화되면 중국에 대한 제재와 재난과 같은 비상사태에 영향을 덜 받게 된다는 것이다.

반도체는 대만과 일본과 한국과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희토류는 선도적인 기업이 있는 호주와 같은 아시아 국가와 협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닛케이는 미국이 중요한 제품의 공급망에 대한 정보는 동맹국과 공유할 것이라고 보았다. 생산 품목간 서로 보완하는 방안, 비상시의 교차생산 시스템, 잉여 용량과 비축량 확보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동시에 중국과의 거래 횟수를 줄이게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올해 초 미국 자동차업계는 반도체 부족으로 고전했다. 중국의 반도체 생산 능력은 30년 만에 24%로 세계 최대 수준이 됐다. 반도체 공급 등을 중국에 의존하게 되면서 안보 우려가 높아진 것이 미국과 중국 양국의 무역 전쟁을 빚기도 했다.

중국도 공급망에서의 우월적 위치를 이용해 소재와 부품 의존을 무기화해왔다. 과거에 중국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희토류 수출을 일본에 규제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