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글로벌 리더십 회복 위해 우방국과 통상정책 연대 모색할 것"

산업부, FTA 전략포럼 출범…전문가들 "FTA 대응전략 마련해야"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1-02-24 08:00 송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당장은 국내 현안에 집중하고 있으나, 글로벌 리더십 회복을 위해 통상정책에서도 우방국과의 연대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메가 FTA 등 글로벌 통상질서 변화에 대비한 올해 FTA 추진방향을 검토하기 위해 국제통상학회와 공동으로 FTA 전략포럼을 출범하고, '미 신정부의 통상정책 전망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전문가 발제 및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통상정책에서도 우방국과의 연대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하며 디지털 통상, 노동, 기후변화‧환경, 공급망, 기술경쟁 등이 주요 관심사항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바이든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기반한 다자체제에 가치를 두면서도, 국내 일자리, 경쟁력 향상 등을 위한 통상정책을 펴고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무역구제조치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강구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부연구위원은 "미국이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한 적극적인 무역구제조치를 취하며, WTO 체제에서도 공정한 무역을 강조해 나갈 것"이라며 "USMCA를 통해 강화된 노동 및 환경 조항의 이행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수동 산업연구원(KIET) 실장은 미 신정부 출범 이후 바이 아메리칸, 기후변화 적극 대응정책 등을 통해 고용창출과 연계한 투자 확대를 도모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신뢰할 수 있는 공급사슬 구축에 우리의 참여가능성을 타진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WTO 개혁 등 이슈에 주목해야 한다"며 "다자체제 하에서 기후변화, 전자상거래 관련 논의가 진전될 가능성을 전망하고, 우리측도 신통상규범 논의에 적극 참여하며 FTA 대응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올해 FTA 전략포럼을 5~6차례 개최해 통상질서 변화 및 신통상규범 논의동향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FTA 대응전략을 지속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