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요양보호사도 필수노동자…월 위험수당 10만원 지급해야"

민노총 요양서비스 광주지부 '고용안전' 대책 촉구

(광주=뉴스1) 정다움 기자 | 2021-02-22 13:04 송고
22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요양서비스 노조 광주지부가 위험수당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1.2.22/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22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요양서비스 노조 광주지부가 위험수당 지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1.2.22/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민주노총 요양서비스노동조합 광주지부는 22일 "필수노동자인 요양보호사에게 월 위험수당 10만원을 지급하고 고용안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요양서비스노조 광주지부는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보호사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감염과 전염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근무하는 등 2중, 3중의 고통에 처해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감염에 가장 취약한 어르신을 돌보는 것은 물론이고 가족도 돌봐야 하는 처지에 감염과 전염의 두려움 속에서도 일을 멈출 수 없는 사람들이 바로 요양노동자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요양노동자들을 '필수노동자'로 추켜세우며 보호와 지원대책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달라지거나 나아진 것은 없다"며 "지역 요양보호사들의 급여는 최저 생계비가 되지 않으며 노인성 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에 노출되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최근 재가요양노동자들에 대한 한시적 지원금 신청 기준을 보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지원조건이 2019년 소득기준 1000만원 이하로 돼 있어 한시지원금 대상인 재가돌봄노동자 50만명 중 9만명밖에 지원받지 못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재가방문요양보호사는 2명의 어르신을 돌보게 되면 수입은 월 110만~130만원 정도"라며 "생계를 유지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금액인데 소득 기준 1000만원이라는 기준에 걸려서 지원을 못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는 정극적으로 필수노동자인 요양노동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말뿐인 필수노동자 타령 대신 지자체 직고용으로 고용안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ddaum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