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식음료

김치시즈닝, 리치푸드와 콜라보…식품업계 프랜차이즈 기업·스타트업 윈윈

(서울=뉴스1) 김수정 기자 | 2021-02-10 10:21 송고
© 뉴스1

식품업계에서는 대기업 제품뿐 아니라 스타트업의 인기 제품을 따라 하는 카피캣(copycat, 모방자)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 히트상품 인기에 편승해 별도의 홍보 없이 안정된 판로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개발을 위해 수년간 투자를 해온 원조 기업은 경제적 피해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

이와는 반대로 식품업계에서 대기업, 유명 프랜차이즈 기업이 스타트업과 컬래버 및 협업하는 등 상생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이는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성장 기회를 잡기 위해서다. 또한 스타트업과 프랜차이즈 기업·대기업 간의 콜라보는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된다.

최근 미국 아마존 판매기록 1위를 차지한 서울시스터즈 김치시즈닝이 리치푸드의 신규 브랜드 '로드락후라이드'와 첫 콜라보를 맺고 제품을 출시했다. 로드락후라이드 전문점에서 서울시스터즈 김치시즈닝 3종 세트를 구입한 20대 고객 김소민씨는 “원래 로드락후라이드에서 튀김을 자주 사 먹는데 새로운 메뉴를 맛볼 수 있어 좋았다”며 “느끼한 돼지고기 튀김에 김치 가루를 뿌려 주니 느끼함도 잡아줘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동일한 상품을 구매한 30대 워킹맘 김유나씨는 “최근에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를 보면서 김치시즈닝이 무슨 맛인지 궁금했었는데 돼지후라이드와 콜라보한다고 해서 음식을 먹어보았다”며 “느끼한 것은 많이 못 먹는 편인데 김치 가루랑 같이 먹어서 다 먹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푸드컬쳐랩 안태양 대표가 최근 tvN 예능프로그램 ‘유퀴즈 온더 블럭’에 출연해 김치 가루 김치시즈닝을 소개하면서 국내외 누적 판매량 10만개를 돌파했다. 푸드컬쳐랩 측은 신세계백화점, 미니스톱, 이마트 등에 입점할 뿐 아니라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홍콩, 중동 두바이, 인도 등 해외시장과 수출 계약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 뉴스1

리치푸드는 2002년 설립된 외식 식품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뉴욕야시장, 피쉬앤그릴, 치르치르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호주 등 5개국 해외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리치푸드 본사의 신규 브랜드인 로드락후라이드는 치킨에 닭 대신 유익한 효소가 풍부한 발효식품인 누룩 소금으로 염지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신개념 돼지후라이드 전문점이다.

푸드컬쳐랩 안태양 대표는 “우리나라 유명 프랜차이즈 기업인 리치푸드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은 국내 파우더 업계로는 최초다”며 “스타트업과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상생이 더욱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했다. 리치푸드 브랜드 팀장은 “이번 김치시즈닝 콜라보를 통해 로드락후라이드만의 강점을 극대화해 전 세대에 걸쳐 브랜드를 알릴 수 있길 바란다”며 “김치시즈닝뿐 아니라 다양한 푸드테크 스타트업과의 콜라보를 기대하며 푸드컬쳐랩과 해외 진출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nohs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