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라벤더허브원 지자체 특혜 의혹'…정읍시 “민선 6기 일”(종합)

정읍시 “잘못은 인정…논쟁 멈춰달라”

(전주=뉴스1) 이정민 기자 | 2021-02-09 16:50 송고
공공성강화정읍시민단체연대회의 등 22개 시민단체는 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읍라벤더허브원' 조성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2021.2.9© 뉴스1
공공성강화정읍시민단체연대회의 등 22개 시민단체는 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읍라벤더허브원' 조성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2021.2.9© 뉴스1

전북 시민단체가 정읍시에 조성된 ‘정읍라벤더허브원’을 두고 해당 지자체가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공성강화정읍시민단체연대회의 등 22개 시민단체는 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읍시 특혜로 조성된 라벤더허브원 사업을 중단하고 진상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사업을 주관한 A업체는 2019년 호두나무 등을 심겠다면서 산림경영계획을 인가받았지만 관련이 없는 라벤더를 심거나 허브원 사무실로 이용했다”며 “당초 목적대로 이용되지 않았을 뿐더러 산림마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A업체가 산지를 농지로 전용한 배경에는 정읍시의 특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정읍시는 해당 업체에 보조금 3억원을 부당하게 지원한 사실도 전북도 감사에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라벤더허브원 사업과 관련해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으나 정읍시는 이를 부인했다”며 “정읍시장은 진실을 밝히고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읍시는 이날 반박자료를 통해 “행정적 잘못에 대해서는 떠넘기지 않고 바로잡겠다”고 했다.

정읍시는 “하지만 전북도 감사에 지적된 사안 모두 민선 7기가 아닌 6기 때 발생한 일이고, 이는 분명히 행정의 잘못”이라며 “미숙한 업무처리 등 행정의 잘못을 회피하지 않고 시정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지역민 불신을 조장하고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는 불필요한 논쟁은 멈춰달라”고 덧붙였다.


ljm192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