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구글 "김치의 기원은 중국"…동해→일본해 이어 또 왜곡 '부글'

구글코리아 "검색결과는 다양한 정보 바탕 자동생성…수정 완료"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정은지 기자 | 2021-02-05 15:05 송고 | 2021-02-05 16:40 최종수정
5일 오전 구글 검색창에 'Kimchi Origin'을 검색한 결과 (구글 검색창 갈무리) © 뉴스1
5일 오전 구글 검색창에 'Kimchi Origin'을 검색한 결과 (구글 검색창 갈무리) © 뉴스1

지도 서비스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뭇매를 맞은 구글이 이번엔 '김치의 기원'을 '중국'으로 표기해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구글 검색창에 '김치의 기원'(Origin of Kimchi, Kimchi Origin)을 검색하면 '중국'이라는 검색결과가 노출되는 일이 발생했다.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두고 검색하면 '한국'이라는 검색결과가 나오면서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다.
이처럼 한국어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와 영어 등 외국어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간 검색 결과 차이가 나타나면서 온라인상에는 구글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구글의 이중적인 행태를 엿볼 수 있는 사례"라며 구글 측에 항의서한을 발송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구글의 이 같은 행태는 김치 왜곡이 한국의 김치를 중국 문화의 하나로 삼으려는 중국의 맹목적 국수주의와 중화 민족주의에 그치지 않고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구글 측은 '김치의 근원'에 대한 검색결과를 '한국'으로 교체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오후 2시30분 기준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이용자가 구글 검색창에 'Origin of Kimchi' 'Kimchi Origin'를 입력하면 '한국'이라는 검색결과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코리아 측은 "구글 지식 패널 정보에 나타나는 검색 결과는 웹 상에서의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생성되며 이 과정에서 복수의 출처로부터 검증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며 "하지만 간혹 사실과 다른 내용이 반영되는 경우가 있다. 이번의 경우 서둘러 수정 조치됐다"고 밝혔다.


hwaye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