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충남연구원, 2020년 인권영향평가 '95% 이행률'

(내포=뉴스1) 최현구 기자 | 2021-02-04 11:57 송고
충남연구원 인권영향평가 중 인권경영 체제의 구축 지표 관련 성과.(충남연구원 제공).© 뉴스1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2020년도 자체 인권영향평가에서 평균 95%의 높은 이행률을 보여 인권친화기관으로 도약하는 초석을 다졌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자체 인권영향평가는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 간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연구원의 경영활동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기관운영 분야’와 특정 사업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사업 분야’로 이루어졌다.

세부 평가항목인 △인권경영 체제의 구축 △고용상 비차별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강제노동의 금지 및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작업장 환경 및 안전보장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환경권 보장 △연구사업 인권영향평가 등을 점검한 결과 평균 95%의 이행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우리 연구원은 2019년 7월 전국시도연구원 가운데 최초로 ‘인권경영센터’를 개소했으며 2020년 1월 인권경영 선포식, 4월 UNGC(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및 12월 이행보고서 제출 등 인권경영을 위한 기반을 차근차근 다져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인권영향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 사항을 마련해 연구원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병준 충남연구원 인권경영센터장은 “연구원은 지난 해 9월 충남 공공기관 11곳이 참여하는 인권경영협의체 출범을 주관하는 등 도내․외 공공기관들에서 인권경영센터 운영과 인권영향평가 수행에 대한 자문 요청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구원의 인권경영 운영 경험 및 실행 모델을 타 유관기관들과 계속 공유하고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2018년 8월 전국 988개 공공기관장에게 인권경영체계 구축·실행을 권고하고 정부부처와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에게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에 인권경영 항목 신설·확대를 권고한 바 있다.


chg56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