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재성 靑정무수석 "野 큰 실수 하셨다…모든 걸 걸어라, 자신 있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1-02-02 08:37 송고 | 2021-02-02 08:47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인 지난 2015년 11월 당무위 도중 최재성 당시 총무본부장(현 청와대 정무수석)과 대화하는 모습. © News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이적행위'라며 청와대를 공격한 국민의힘을 향해 "큰 실수 하셨다"며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초강력 경고했다.

법적대응을 넘어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며 '법을 넘어선 그 무엇'까지 언급했다.

나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건넨 USB 내용의 경우 "외교상 기밀문서이기에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면서도 "야당이 명운을 건다면 청와대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고 의미심장한 표정으로 국민의힘을 쳐다봤다.

◇ "대통령 향해 이적행위라니,용인할 수 없다…법적 대응보다 더 한 것 검토"  

최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에서 검토한 바도 없고 보고한 바도 없고 추진도, 검토도 없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했다"며 "야당이 큰 실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행자가 "청와대 대변인이 법적 조치를 밝혔다"고 하자 최 수석은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된다"며 "공당의 대표가 국가원수를 향해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엄청난 일을 했는데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국민의힘을 압박했지만 검토 중인 대응 내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 "USB 공개 할 수 없지만 野운명 건다면…우린 점검 다 끝났다, 자신있냐?"

USB 공개요구에 대해 최 수석은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일축했다.

최 수석은 "의혹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을 무조건 다 공개한다면 나라가 뭐가 되겠는가"라고 한 뒤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명운을 걸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그래서 걸라 이거다, 자신 있으면"이라고 국민의힘 의원 전원사퇴나 당 해체 등을 건다면 공개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최 수석은 "전혀 근거도 없고 논의조차 하지 않았지만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다 점검했다"면서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회의한 적도, 대통령 이전에 수석 등에 보고한 적도 없고 다 확인됐다. 점검이 끝났다"라는 말로 자신있으니 한번 해보자고 나섰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