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용인·창원·전주·천안·청주…소부장 특화단지 5곳 최종 확정(종합)

반도체·정밀기계·탄소소재·디스플레이·이차전지 특화 추진키로
제6차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수요-공급 협력모델 4건 추가 승인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김혜지 기자 | 2021-01-26 17:00 송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경기 용인, 경남 창원, 전북 전주, 충남 천안, 충북 청주 등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들 5개 단지를 소부장 특화단지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지난해 4월 전면 개편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과 같은해 7월 발표한 '소부장 2.0 전략'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첨단산업의 세계 공장화’를 앞당기고, ‘글로벌 공급망을 선도'할 세계적인 소부장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한다.

앞서 특화단지를 신청한 단체는 △경기 용인 △경기 시화 △대전 △세종 △인천 △전북 전주 △전북 광양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12곳이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에서 '특화단지 추진계획'을 확정한 이후 지자체가 신청한 12개 단지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7개월 이상 평가와 컨설팅을 병행한 끝에 용인(반도체), 창원(정밀기계), 전주(탄소소재), 천안(디스플레이), 청주(이차전지) 등을 특화단지로 최종 선정했다.
이들 5개 단지는 △소부장 산업 집적·경쟁력 강화 △기반시설 확보 △지역 주요산업과 연계발전 가능성 △전문인력 확보 △지자체의 도시·산업계획과 연계 등 소부장특별법에 명시된 5가지 지정요건을 충족했다.

또 6대 주력산업, 100대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돼 전략적 육성이 시급한 단지로, 글로벌 소부장 클러스터로의 성장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특화단지로 추진되는 5개 단지를 살펴보면 용인은 새롭게 조성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창원은 기존의 창원국가산업단지로 구성된다. 전주의 경우 친환경복합산단 등 기존의 2개 산단에 전주 탄소국가산업단지가 새롭게 추가되며, 천안은 천안 제2산단 등 기존 5개 산단에 충남 아산 스마트밸리가 새롭게 만들어진다. 청주는 기존의 과학산단 등 2개에 오창 테크노폴리스가 새로 추가된다.

홍 부총리는 "미 워싱턴 항공우주 클러스터, 일본 규슈 자동차 클러스터 등에서 볼 수 있듯 소부장 분야에서는 산·학·연 집적으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과 암묵지(暗默知)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1.1.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1.1.2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날 심의·의결된 소부장 특화단지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지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정부는 향후 단지별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전략을 수립하고, 범부처 차원의 지원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소부장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사업(모델) 승인 건도 의결됐다.

정부는 수요-공급 기업 간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통한 핵심 품목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소부장 협력모델을 승인해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22건의 협력모델이 승인된 데 이어 이번에는 실무추진단과 대·중소 상생협의회에서 발굴·제안한 4건의 모델을 추가 승인했다.

이번 협력모델은 △미래차 통신용 송수신 소재·부품 △바이오·의료용 타이타늄 소재 △전기차 인버터용 시스템 반도체 등 3대 신산업(빅3)을 뒷받침하는 소재·부품이다. 성장성이 높아 미래 밸류 체인 강화를 위해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

수요-공급 기업들은 사업화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M&A 성과 연계 △수요기업의 기술로드맵 공유 △공공연구기관의 전문인력 파견 △공용 테스트인프라 구축 등의 다양한 협력 방식을 제안했다.

정부는 4년간 6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 설비투자를 위한 80억원의 정책 금융 등을 적정 금액 조정을 거쳐 지원할 예정이다. 인력·인프라와 규제특례 등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패키지 지원도 제공한다.

산업부는 이번 협력모델을 통해 2025년까지 약 1500명의 고용과 1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부장 핵심품목의 공급안정성 강화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출 △소부장 선순환 생태계 확산 △글로벌 수준의 소부장 클러스터 육성 △경쟁력위원회를 컨트롤타워로 하는 범부처 협업 등을 골자로 하는 올해 경쟁력 강화 시행계획도 심의·의결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