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되로 주고 말로 받은 주호영…이재명 "돼지 눈엔"· 김남국 "막말 말자 다짐"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1-01-20 08:41 송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온택트 정책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News1 성동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사면 불가 방침을 밝힌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현직 대통령도 시간이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고 비판했다가 거센 역풍에 휘청거리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국민여론' 등을 이유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꺼낼 단계가 아니다고 한 것에 대해 "전직 대통령의 사면이 국민통합을 어떻게 해친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한 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들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 모르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늘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발끈한 여당이 '정치보복을 선언한 것'이라며 비난을 퍼붓자 주 원내대표는 "음지가 양지, 양지가 음지될 수 있기에 양지에 있을 때 음지를 생각해야 국민통합이 가능하다는, 세상이치를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적절치 못한 비유라는 지적을 면치 못했다.

당장 차기 주자 지지율 1위를 질주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돼지 눈에는 돼지가,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라며 주 원내대표를 겨냥했다.

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 대통령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주호영 원내대표를 보면서 가까운 초선의원들끼리 '절대로 저런 막말 정치는 하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다"라는 말로 주 원내대표를 비틀었다.
초선인 김 의원은 "생각이 다르더라도 항상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는 정치를 하겠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잘못된 발언을 한 5선인 주 원내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