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리허설 4번' 문대통령 회견, 오늘 본방…사면·윤석열 준비한 답은

오전 10시 사상 첫 온라인 화상연결로 기자들 참여…자유 질문
국정지지율 하락 주도한 부동산, 이명박·박근혜 사면 입장에 관심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2021-01-18 05:00 송고 | 2021-01-18 08:29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하루 앞둔 17일 청와대 춘추관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서 탁현민 의전비서관이 리허설 진행을 하고 있다. 2021.1.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하루 앞둔 17일 청와대 춘추관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서 탁현민 의전비서관이 리허설 진행을 하고 있다. 2021.1.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취임 후 처음으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최대 민생현안인 부동산 문제와 새해 정치권을 뜨겁게 달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이 어떤 견해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라인 화상연결 방식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기자회견은 실시간 생중계된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춘추관 현장에서 20명, 온라인 화상연결로 100명 등 총 120명 기자가 참석한다.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기자단을 위해 '채팅 질의'도 도입해 160여명이 참여한다.

청와대는 기자회견에서 영상과 음향, 인터넷 접속상태, 화상회의 시스템에서 발생한 작은 오류까지 모두 '방송사고'로 전달되는 만큼, 총 4차례나 리허설을 하며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이번 회견은 문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며 '각본없는 기자회견'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생중계인 만큼 원활한 진행을 위한 진행자는 최소한의 개입을 하며, 문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목하고 답변하는 방식일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민생경제와 정치사회, 외교안보 분야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방역·사회 분야와 정치·경제 분야, 외교·안보 분야로 나눠 질문을 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문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 코로나19 백신 도입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부동산 문제는 최근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하락세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정부는 수차례 대책을 쏟아냈지만 집값 폭등과 전세난까지 겹치면서 민심이 급격히 악화됐고,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첫 공개 사과했다.

또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신속히 공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설 전 공급대책을 발표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공급대책의 내용과 양도세·종합소득세 등 과세정책 방향, 부동산 책임론 등 질의가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 2020.1.14/뉴스1
문재인 대통령. 2020.1.14/뉴스1

새해부터 정치권을 휩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에 관한 문 대통령의 입장에도 이목이 쏠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밝힌 뒤, 정치권에서는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징역 17년이 확정됐고 박 전 대통령도 지난 14일 대법원 재상고심에서 징역 22년이 확정된 만큼, 특별사면의 요건은 갖춰졌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박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되자 "대법원 선고가 나오자마자 사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만 언급했다. 사면을 처음 띄운 이 대표가 역풍으로 지지율 하락을 겪을 만큼 여론이 우호적이지 않은 가운데, 문 대통령은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사태도 여전히 관심 사안이다. 추 장관은 지난해 12월 사상 최초로 검찰총장 징계를 제청하는 강수를 뒀지만, 법원이 윤 총장의 징계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면서 징계는 사실상 불발됐다.

청와대는 법무부 장관이 제청한 징계를 집행할 뿐이라고 줒아했지만,  추 장관의 '몰아내기'를 방조 혹은 묵인했다는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롭기는 어렵다. 이에 그간 숱한 논란을 빚어온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사태에 대해 문 대통령의 책임과 입장을 묻는 질문이 나올 전망이다.

다음 달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국민들의 관심이 큰 현안이다. 정부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모더나·화이자 등 5600만명분의 백신계약을 완료했고, 노바백스와 1000만명분 계약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10~11월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미국·영국 등 다른 나라보다 백신 계약과 접종이 늦어진 데 대해 정부 책임론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 등 정부는 접종 시기보다 집단면역 형성 시점이 중요하다며 책임론을 일축했지만, 문 대통령이 관련 견해를 밝힌 적이 없는 만큼 주목된다.

한반도 평화도 외면할 수 없는 당면 현안이다. 미국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곧 출범하는 상황에서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 남북 대화에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등 방역을 중심으로 한 협력을 지속해서 주장하는 가운데, 임기 1년여를 남긴 상황에서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구상에 관심이 쏠린다.


jup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