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북 10대뉴스⑤] 15년 공들인 끝에 탄소산업 메카로 자리매김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국가기관 승격
2021년 초 정식 출범…관련 국가예산 310억원 확보

(전북=뉴스1) 유승훈 기자 | 2020-12-26 08:00 송고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성주 국회의원, 김승수 전주시장이 3일 전북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상용화기술센터에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유치 성공' 기자회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3/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성주 국회의원, 김승수 전주시장이 3일 전북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상용화기술센터에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유치 성공' 기자회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3/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2020년은 전북도가 대한민국 탄소융복합산업의 컨트롤타워로 우뚝 선 한 해로 평가된다. 지난 15년간 정부기관, 기업, 타 지자체 등 어느 곳에서도 눈여겨보지 않던 ‘탄소’라는 미래 먹거리를 묵묵히 준비하고 육성해 온 결과다.

이런 평가의 중심에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전북 유치가 큰 몫을 했다. 정확히는 자지체가 자체 운영해 온 (재)한국탄소융복합기술원의 국가기관 승격이다. 지역 산업의 국가 전략 산업화로도 설명된다.

지난 11월3일 정부(산업부)는 전주시 소재 (재)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하 기술원)을 국가 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으로 승격·지정했다. 이후 관련 예산 310억원(운영비)도 확보됐다.

당시 산업부 평가에서는 기술원의 역량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의 탄소특화 국가 산단 지정, 국내 최초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탄소융복합 분야의 인프라가 높이 평가됐다.

아울러 그 동안 지역 산업에서 국가 전략 산업으로 성장시켜 온 전북도의 적극적인 육성 의지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탄소산업 전문가와 기업인들도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 및 기업지원 실적, R&D·시장개척 국내외 네트워크 구성 등에 있어 기술원이 최적의 기관이라고 평가했다.

2020년 11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승격·지정된 전북 전주시 소재 한국탄소융합기술원.2020.12.26/© 뉴스1
2020년 11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승격·지정된 전북 전주시 소재 한국탄소융합기술원.2020.12.26/© 뉴스1

진흥원 지정으로 전북은 대한민국 탄소융복합산업의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또 수많은 관련 산업을 이끄는 중심 지역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했다.

사실 전북도의 ‘탄소산업 미래 먹거리화’ 정책 추진은 역경 그 자체였다. 지역이 탄소산업의 불모지였음은 물론 15년 전 정부나 기업의 탄소산업에 대한 평가가 싸늘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기업들이 탄소산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송하진 현 전북지사는 과거 전주시장 재임 시절부터 ‘대접받지 못하는 탄소산업’에 과감한 배팅을 시작한다. 지금에 와서는 ‘탄소 전도사’라는 별명이 붙어있지만 당시에는 내부에서도 반대 여론이 상당했다고 한다.

그는 시장을 넘어 도지사에 당선돼서도 관련 전문가 그룹과 함께 탄소 산업을 100년 미래 먹거리로 육성했다. 지역의 육성정책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한계도 느꼈다. 이에 국가 차원의 육성 정책 필요성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 정책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이었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진흥원이 조기에 안정·안착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관련 기술 개발 및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매진해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북연구개발특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등 연구기관과 탄소특화 국가산단,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등 기업 집적화 기반을 활용한 연계 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전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수도로 조성, 전북경제를 대도약 시킬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으로 전북이 씨를 뿌린 탄소산업이 혁신을 통해 국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끊이 없는 혁신성장을 통해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수도로서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 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125i1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