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임은정 "예비위원설 돌자 대검 승강기에 감돌던 싸늘한 적대감…당황"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12-16 14:15 송고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 고위직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현 대검 감찰정책연구관)가 2019년 9월 20일 오후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에서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News1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 사법연수원 30기)은 자신이 검사징계위원회 예비위원, 심지어 위원장 대행 물망에 올랐다는 가짜뉴스가 퍼진 뒤 자신에게 쏟아졌던 검찰 내부의 싸늘한 시선에 당혹감을 느꼈다고 털어 놓았다.

징계위와 아무 관련없는 자신조차 이처럼 당황스러웠는데 징계위원회에 참석했던 징계위원들의 고충이 얼마나 심했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며 징계위원장과 위원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넸다.
임 부장검사는 1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속이 빤히 들여다보이는 황당한 설과 가짜뉴스가 난무하는 서글픈 시절이다"며 기자들에겐 신중을, 시민들에겐 가짜뉴스에 속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어 임 부장검사는 "검사 블랙리스트에 올라 차별과 배제에 익숙했지만 예비위원설과 징계위원장 대행설이 돌자 대검 엘리베이터에서조차 느껴지는 적대감이 한층 싸늘해져 당황스럽기까지 했다"며 나름 단련됐다고 믿었던 자신조차 적대감에 몸둘바 몰라 했다고 말했다.

또 "예비위원설 내지 징계위원장 대행설로도 이리 곤혹스러운데 징계위원장이나 위원분들이 느끼셨을 압박감이 어떠했을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며 "가짜뉴스에서나마 위원장 대행도 해볼 뻔하고, 위원도 될 뻔한 사람으로서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멀리서 전한다"고 했다.
더불어 임 부장검사는 자신이 "위법한 징계, 검사 블랙리스트 피해 등을 이유로 국가배상소송을 제기했지만 2년째 자료에 접근하지 못해 재판이 공전되고 있다"고 알린 뒤 이와 달리 "이번 징계위원회가 황제징계 논란이 야기될 만큼 전례 없는 자료 제공과 증인 심문 등이 이루어졌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임 부장검사는 "'윤석열' 또는 '검찰총장'이니까 이번에 한해 특별히 허용한 예외로 그치지 않고 모든 사건 당사자들의 방어권 내지 알 권리를 좀 더 적극적으로 보장해주는 시발점으로 되길 간절히 바란다"며 소송, 징계 당사자의 자료접근 등을 전면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