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025년까지 '가상융합' 기술, 경제효과 30조원…세계 5대 선도국 도약"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발표
"디지털 뉴딜의 주요 축으로 XR로 혁신하는 대전환 추진"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20-12-10 11:00 송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경기도 광명시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학기술교육원 개원식에 참석해 증강현실시스템과의 가상현실(VR)기반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2020.11.1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경기도 광명시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학기술교육원 개원식에 참석해 증강현실시스템과의 가상현실(VR)기반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2020.11.1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정부가 가상융합기술(XR)을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2025년까지 XR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에 도전한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을 관계부처 합동(과기정통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문화체육관광부·교육부)으로 발표했다.

XR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매개기술로, 기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기술을 뜻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우리 일상과 산업구조의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XR은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 중이다.

정부는 "XR은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인 우리 정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됐을땐 2025년 전 세계 약 520조원(4764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이 전망되는 분야"라고 밝혔다.

이러한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는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까지 3대 추진전략을 세우고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XR 기술 활용 확산을 위해 6대 핵심산업(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에 대한 'XR 플래그십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예를 들어 개인 의료정보를 반영한 가상공간에 디지털로 복제한 가상인체로 현재와 미래의 건강상태를 예측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2021년 450억원 규모로 이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XR@지역', 생산공정에 XR 기술을 활용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지역 홀로그램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지역 홀로그램 센터'도 추진된다. 민간 참여 XR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XR 펀드'도 2021년 400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민간 주도 'K-XR 얼라이언스'도 구성한다.

일반인이 말하는 내용을 수어로 바꿔 청각장애인에게 AR로 제공하는 등 고령층,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포용 서비스 또한 개발된다. 화학공장, 다중밀집시설 등 대형화재 위험장소 화재 상황을 가상에서 재현해 전국의 소방안전관리자가 대응훈련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12.10/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12.10/뉴스1

이외 소상공인 점포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XR 기반 스마트 기술(스마트미러·가상피팅 등) 도입, 광화문 일대를 실감콘텐츠 체험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젝트 '광화시대'도 추진된다.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을 위한 XR 디바이스 기술 개발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저지연에, 무게가 가볍고 넓은 시야를 보장하며 사용 시 어지럼증이 덜한 'AR 글라스' 개발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 계획에 2021년 16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VR 핵심 디바이스로 이미 오큘러스 헤드셋이 자리매김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향후에는 VR 기기 뿐만 아니라 AR 글라스의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돼 경쟁력 있는 국내 기업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XR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댐 구축에 나선다. 전국 3차원 지도, 정밀도로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를 2022년까지 구축하는 등 분야별 영상·이미지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이 별도의 노력 없이 쉽게 이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게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5세대(5G) 이동통신 엣지컴퓨팅(MEC), 차세대 와이파이(Wi-Fi)망 구축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실감교육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XR 서비스 조기사업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정부는 각 산업분야별 XR 활용을 저해하는 '10대 규제'에 대해 2021년까지 우선 개선을 추진하고 학교, 산업 현장 등 XR 활용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곳에 'XR 활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보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XR 기업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는 XR 전문기업 육성프로그램을 2022년 신설하고 종합금융지원까지 진행함으로써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의 XR 전문기업 150개 이상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안경이 필요 없는 홀로그램 기술과 오감을 구현하는 차세대 혁신기술 개발을 위해 2021년 관계부처는 총 45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의 인재난을 해결하기 위한 석·박사급 XR 고급인재양성을 위해 XR 스쿨(대학원) 설립을 2022년 추진하고 2025년까지 총 1만명의 XR 분야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기업과 5G 상용국 현지기업 간 '5G 기반 XR 공동제작 프로젝트'도 추진함으로써 국내 XR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겠다는 방침이다. 송 정책관은 이에 대해 "2021년 총 4000억원의 예산 투입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내실있는 실행을 통해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XR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을 기반으로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경제사회 전 영역에 확산돼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해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12.10/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12.10/뉴스1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