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계연 DNA 니들패치·스마트 로봇의족, 10대 기계기술 선정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0-12-09 09:47 송고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을 착용하고 계단을 오르는 모습.(사진제공:기계연)© 뉴스1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을 착용하고 계단을 오르는 모습.(사진제공:기계연)© 뉴스1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 ‘올해의 10대 기술’에 2건의 연구성과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9일 기계연에 따르면 10대 기술에 선정된 연구성과는 △통증없이 붙이는 주사-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 △하지절단 장애인의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의족(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다.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는 3차원 나노패터닝 기술로 만든 DNA 니들을 피부에 부착해 통증없이도 백신 같은 원하는 유효성분을 피부 내로 흡수 시킬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이 기술은 국내 등록 특허 및 미국과 중국, 인도를 포함한 해외 7개국 출원 특허를 바탕으로 연구소기업을 설립해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하지절단 장애인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의족’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매커니즘을 적용해 구현한 전자제어식 의족이다.
무릎 아래 부위가 절단된 장애인이 착용하고 평지와 경사로, 계단 등을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로봇의족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보훈처가 협력햐 사용성 개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연내에 다수의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시범 공급하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