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면접‧논술 등 12월 1~2주 수도권에 수험생 몰린다…방대본 "확산 위험"

지난 4일 고려대 시작으로 대입 일정 진행중…수험생 전국 이동
당국 "수험생들 친구·지인 모임 미루고 다음 시험 일정 준비해야"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형진 기자 | 2020-12-05 14:48 송고 | 2020-12-05 15:39 최종수정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방역당국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이후 면접‧논술시험 등 대학별 평가가 이뤄지는 12월 1~2주 차에 수도권 대학에 수험생이 몰리는 점을 5일 크게 우려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수험생들의 대이동이 이뤄지는 만큼 추가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청주시 오송읍 소재 본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수능 이후 면접과 논술시험 등 대학별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며 "전국 단위 이동이 이뤄지고 있고, 고사실 등 대학교에서 수험생 밀집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12월 첫째 주와 둘째 주에는 수도권 대학에 전국 수험생이 집중돼 감염 위험이 있다"며 "수능이 끝난 후에도 친구나 지인 모임은 잠시 미루고 안전하게 다음 시험 일정을 준비할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수시모집 대학별고사와 정시모집 지원 등 대입 일정도 본격 시작했다. 5일 입시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말 건국대·경희대·동국대·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학교 등이 논술고사를 치른다. 7일과 8일은 연세대학교가 예정돼 있다.
고려대학교는 전날(4일) 비대면 방식으로 이미 면접고사를 시작했다. 11일에는 서울대학교가 일반전형 대면면접을 진행한다. 12~13일에는 건국대·서울시립대·숙명여대·연세대학교 등이 면접을 치른다.

대입전형에 따라 수험생들이 전국을 이동하는 것도 코로나19 전파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소규모 집단감염이 전국적인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수능 이후 방역 상황이 더 중요하다"며 "각 대학별로 논술시험을 치르기 위해 많은 학생들이 이동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추가 전파가 일어나지 않도록 방역적으로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