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강욱 "檢반발 '尹맞다' 아닌 '檢독립' 걱정…속으론 '尹이 檢망쳐' 생각"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12-02 06:43 송고 | 2020-12-02 09:21 최종수정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변호사 출신인 최 대표는 국토위 소속이었다가 최근 같은 당 김진애 의원과 자리를 맞바꿔 법사위로 갔다. © News1 박세연 기자

검찰개혁론자인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검찰 구성원들이 속으로는 '윤석열 검찰총장으로 인해 검찰이 망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검사들의 반발은 "윤 총장이 맞다가 아니라 검찰독립을 흔들 만큼 과도한 조치가 아닌가라는 걱정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시절 공직기강 비서관을 지낸 최 대표는 1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 인터뷰에서 "실제 검찰 조직원, 모든 사람들이 윤석열 총장의 입장이 맞다고 생각해서 옹호하고 나서는 건 아니라 본인들이 보기에 총장에 대해서 과도한 조치가 이뤄지는 것 같다. 이렇게 되면 나중의 검찰 독립성이 어떻게 되는 것이냐. 이런 걱정을 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반발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최 대표는 "검찰 조직원 내면에선 총장 때문에 조직이 망가지고 있다는 생각엔 다 동의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라며 "그런 점에 대해 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사람은 총장이다"고 윤 총장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좋다고 했다.

진행자가 "언론에서 해법으로 동시 사퇴,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묻자 최 대표는 "총장이 출근하고 법무부차관이 사의 표명을 한 상황이다"면서 "그렇다면 지금 여당에서 걱정하는 정무적 판단의 필요성이 과거보다는 조금 더 생긴 거라고 봐야 한다"라는 말로 동반사퇴를 비중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인정했다.
다만 최 대표는 "집권당 입장에서는 여러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지만 법이 정한 절차대로 정도를 걷는 게 가장 바람직한 길이다"라며 징계위 등의 절차를 밟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또 "조직을 조금이라도 생각하는 총장이라면 여태 일으킨 물의나 혼란을 감안해서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면 좋지만 징계 절차가 시작된 만큼 그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이런 점 때문에 징계위 등의 법적절차가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