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약 검증을 의사가 한다고?…한의협 "모든 수단 동원" 집단행동 불사

한의협 28일 입장문 통해 "복지부가 의사단체 위한 조직이냐"
장관 사퇴도 요구…의·한·약·정협의체, 시범사업 좌초로 규정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20-11-28 18:58 송고 | 2020-11-29 08:43 최종수정
첩약(한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검증하는 협의체에 의사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공개되자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사진)는
첩약(한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검증하는 협의체에 의사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공개되자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사진)는 "전국 2만5000여명 한의사를 모욕하는 경거망동"이라며 28일 강력 반발했다.© 뉴스1

첩약(한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검증하는 협의체에 의사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공개되자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는 "전국 2만5000여명 한의사를 모욕하는 경거망동"이라며 28일 강력 반발했다.
한의협은 보건복지부가 이 방안을 강행할 경구 모든 수단과 방법원 동원해 투쟁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의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의정협의체 운영을 위한 3차 실무회의에서 첩약 건강보험(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해 의·한·약·정협의체를 구성해 검증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한의협은 한약 전문가가 아닌 의사단체가 검증에 참여하는 것은 시범사업을 좌초시키려는 시도로 규정하고,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한의협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의정협의체는 의사단체가 지난 여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공의료 확대 및 의사인력 증원이라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고 의료독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국민 생명을 볼모로 몽니를 부리는 것을 멈추기 위해 태어난 기구"라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도 스스로를 되돌아보길 바란다"며 "국민을 위해, 국민에 의해, 국민의 정부가 돼야 할 정부가 언제부터 의사단체 뒤치다꺼리를 해주는 조직이 되었느냐"고 비판했다.

한의협은 "국민이 준 공권력은 이익단체 구미에 맞는 정책과 행동만을 하는 게 아니"라며 "의사단체 입장을 옹호하고 대변만 하는 정부라면 오히려 없는 게 국민 건강과 생명,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의협은 의사단체에도 비판을 쏟아냈다. 의사들이 한약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시범사업을 검증하는 것은 타당하냐는 것이다. 더욱이 '한의약을 말살해야 한다'라는 등 한의약을 혐오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는 점도 문제 삼았다. 또 시범사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지도 의문을 제기했다.

한의협은 "동일한 논리라면 의사단체와 관련된 모든 시범사업에 한의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달라"며 "이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혈세를 낭비하지 않고 운용하기 위한 합당한 처신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정협의체는 수술실 폐쇄회로(CC)TV, 유령수술, 대리수술, 리베이트 등 모든 분야를 함께 다뤄 의사단체 폐단을 적출해야 한다"며 "007살인면허처럼 소중한 사람의 생명을 훼손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사면허증은 그대로 살아있는 현행법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2만5000여명 한의사들은 복지부가 의사단체를 위한 기관이 되기를 원한다면 장관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복지부가 국민을 우롱하고 한의계 전문성을 훼손하는 야합을 밀어붙이면 국민과 함께 총투쟁에 나설 것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