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확진자, 사흘연속 500명대…정부 "집에서 치료 추진, 1차 검토 완료"

부족한 병상 확보 목표, 경증·무증상 환자 대상 '자가치료' 추진
증상악화시 병상 이송체계 마련할 계획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이형진 기자 | 2020-11-28 16:02 송고 | 2020-11-28 20:03 최종수정
지난 27일 서울 1호선 종각역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지난 27일 서울 1호선 종각역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정부가 부족한 병상 확보를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경증 환자의 '자가치료'를 추진한다. 이미 방안은 마련해놨지만, 국민 수용성 등을 고려해 계속 검토를 해왔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사실상 도입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모양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2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자가치료와 관련해 시군구 보건소에서 모니터링, 이송을 담당하고, 권역에 있는 병상과 연결체계를 마련하는 것으로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단장은 "현재 1차 검토를 마친 상태로 전문가들과 논의 중"이라며 "자가치료는 외국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고, 확진자가 폭증해 병상부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우리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실제 자가치료를 도입할 경우, 그 대상을 경증이나 무증상자로 둔다는 계획이다.

임 단장은 "가정내 전파 차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젊고 증상이 없거나 경증인 사람들로 한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예외적으로 소아에 대해서는 보호자와 함께 자가치료를 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가치료 중 갑작스럽게 병원이송이 필요할 비상상황에 대해서도 대비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임숙영 단장은 "증상 악화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하고, 증상 악화시 병상으로 이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l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