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윤 동반퇴진론에 與 시끌…진성준 "어처구니 없다" vs 이상민 "악취나는 싸움"

5선 중진 이상민 "추미애 윤석열 싸움 지긋지긋, 동반퇴진 대통령에 강력 요청"
진성준 의원 공개 반박 "고통 이겨내야 개혁 성공, 시비 분명히 가려야"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20-11-28 14:35 송고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의 공공아파트 실거주 의무 위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0.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의 공공아파트 실거주 의무 위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0.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동반 퇴진론에 "한 마디로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 모두 물러나라는 주장이 있다. 시끄러우니까 둘 다 잘못이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의원의 작심 발언은 전날 당내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이 추미애·윤석열 동반퇴진을 촉구한데 대한 '저격'으로 보인다.

진 의원은 "추-윤 갈등의 본질은 검찰개혁을 추진하려는 장관과 거부하는 총장의 대립"이라며 "시비를 분명히 가려 잘한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못 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는 게 정의"라고 일갈했다.

이어 "개혁은 필연적으로 갈등을 수반한다. 이 고통을 이겨내야 개혁은 성공한다"며 "더구나 윤 총장의 징계청구사항은 개혁돼야 할 검찰 적폐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당내에서 추미애 장관도 잘한 게 없다며 '추-윤 갈등'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에 공감한다는 공개 발언이 나오자 이를 적극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상민 의원은 전날(27일)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쓰레기 악취나는 싸움이 너무 지긋지긋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 장관과 윤 총장 둘 다 동반 퇴진시켜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의원은 "거듭 대통령의 빠른 조치를 강력히 요청한다"고도 했다.

이 의원은 "이미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엄청난 고통을 겪는 국민들께 2중, 3중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추-윤 갈등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으로서의 리더십도 붕괴돼 더 이상 그 직책 수행이 불가하다"며 "이유나 경위 등을 따질 단계는 이미 지났다"고 일갈했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24일에도 '추-윤 갈등'에 대해 "법 제도나 문화운동에 관한, 또는 사법개혁이나 검찰개혁에 관한 문제도 아니고 그냥 힘겨루기, 또 국민들이 보기에는 너무나 지나친 소음"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두 분이 다 퇴진을 하는 것이 우리 국가운영에 더 이상 피해를 안 줄 거라고 생각된다"며 "그런 차원에서 대통령의 빠른 조치가 좀 필요하다"고 동반퇴진을 촉구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연내 출범을 위한 여당의 법안 개정 움직임에 대해서도 "적절치 않다고 생각된다"고 소신발언해 주목받았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