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아차 노사갈등 핵심은 '잔업 30분 복원'…현대차 노조에 달렸나

기아차 잔업 단가 현대차보다 비싸…잔업 복원 시 임금 인상 효과
현대차 노조도 예의주시…기아차 노조 30일 쟁대위 개최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20-11-27 06:30 송고
사진은 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사진은 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기아자동차가 9년 연속 파업이라는 불명예를 떠안았다. 이번 노사 갈등의 핵심은 '잔업 30분 복원'이다. 현대자동차도 잔업을 복원했으니 기아차도 필요하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사측은 잔업 복원은 실질적 임금 인상 요구와 다를 바 없고, 잔업 결정은 회사의 고유 권한이라며 맞서고 있다. 일각에선 이를 수용할 경우 임금 인상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현대차 노조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이런 이유로 현대차 노조에서도 기아차 교섭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오는 30일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부분파업 연장을 포함한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며 25일부터 돌입한 부분파업은 일단 이날까지다. 노조는 지난 24일 부분파업을 하루 보류하고 14차 교섭에 나섰으나 사측과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고, 예정대로 파업에 나섰다.

추가 교섭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까지 사측의 추가 교섭 요청은 없다"며 "일단 쟁대위를 열어 앞으로 투쟁 방향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노조의 3일간 부분파업으로 8000대의 생산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19년도 임금협상 과정에서도 노조가 28시간 파업을 벌여 1만대 가까운 생산 차질이 발생한 바 있다.

기아차는 올해 교섭에서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 코로나19 극복 특별 격려금 120만원, 무분규 임단협 타결 시 우리사주 지급,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등을 제안했다. 현대차와 동일한 수준이다.

하지만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핵심 쟁점인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핵심 모듈 부품공장 설치 등의 별도 요구안에 대해 사측이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노조 관계자는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1월부터 잔업 25분을 생산량 보전 방식으로 합의해 시행하고 있으나 기아차는 그러지 못하고 있어 잔업 부문에 대한 임금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잔업 복원은 현대차보다 임금을 더 달라는 요구와 다름없다고 기아차 측은 반박한다. 또한 잔업은 회사 권한이며, 현재 생산량을 고려할 때 잔업이 필요한 상황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현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잔업은 필요하지 않다. 추가 물량을 생산할 이유도 없는데, 일단 잔업을 확보해놓겠다는 요구는 실질적인 임금 인상 요구와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특정 생산 라인의 경우 시간당 생산 대수가 최고 수준에 달하는데, 필요성이 크지 않은 잔업을 위해 신규 설비 투자를 하기도 어렵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기아차가 현대차 노조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대차 보다 기아차의 잔업 단가가 시간당 3000원 정도 더 비싸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기아차 잔업이 복원되면 실질적인 임금 인상 효과는 더 커진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조도 기아차 임단협 교섭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 내부에서는 기아차 잔업이 복원될 경우 '내년도 교섭에서 더욱 강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경우 현대차 노조와의 형평성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기아차 자체가 아닌, 현대차그룹 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ho8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