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도 배달 앱 ‘배달특급’ 전국 달리나…타 지자체와 연대 추진

지자체 배달앱, 할인·저렴한 수수료에도 민간 앱에 밀려 고전
“일정 점유율 확보해야 대항 가능…공공 배달앱 협의체 구성”

(성남=뉴스1) 김평석 기자 | 2020-11-16 07:00 송고
경기도주식회사와 인천서구 공공 배달앱 업체 코나아이(KONA I)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경기도주식회사 제공) © News1 
경기도주식회사와 인천서구 공공 배달앱 업체 코나아이(KONA I)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경기도주식회사 제공) © News1 

경기도가 이재명 지사의 민생 관련 핵심 시책 가운데 하나인 공공 배달앱 ‘배달특급’의 전국 확대를 모색하고 있어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우선 이미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자치단체와 연대해 필요성과 가치, 철학을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1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주식회사는 이달 말 시범 운영 시작을 목표로 공공 배달앱 ‘배달특급’에 대한 마지막 테스트와 사전 이벤트 기획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시범 보급 지역인 화성·오산·파주 등 3곳에서 ‘배달특급’ 가맹점 4500여 곳을 확보하며 민간 배달앱과 경쟁할 수 있는 첫 기반을 닦았다.

현재 전국에서 다수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3월 지역화폐 플랫폼 ‘인천이(e)음’과 서구지역 배달 서비스 ‘배달서구’를 출시했다. 배달서구의 경우 지난달 현재 입점 업체가 1500여개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북 군산시는 지난 3월부터 ‘배달의 명수’를 서비스하고 있다. 출시 직후 5100여명이던 가입자가 지난달 11일 기준 11만명으로 급증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경상북도 경제진흥원과 울산시, 울주군도 공공 배달앱 출시 계획을 세워놓고 있고 충남 천안시, 강원도 등도 공공 배달앱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들 공공 배달앱은 독과점을 형성하면서 결제 수수료(3%대)를 제외한 건당 주문 수수료가 6.8%~12.5%인 민간 배달앱에 비해 월등히 낮은 2%대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여기에 몇몇 지자체는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로 결제할 경우 10%(군산시)의 할인혜택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군산시와 인천 서구를 제외한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지자체가 민간 배달앱에 밀려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는 각 지자체가 제각기 공공 배달앱을 운영하고 혼자만의 목소리를 내면서 독과점 체제를 공고히 구축한 민간 배달앱에 제대로 된 도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공공 배달앱이 힘을 모으고 거대 담론을 형성해 어느 정도 점유율을 확보해야 민간 배달앱의 대항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배달앱 ‘배달특급’을 운영하는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10일 인천 등 지역화폐 플랫폼 사업자이자 인천서구 공공 배달앱 업체인 코나아이(KONA I)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대에 대한 시동을 걸었다.  

경기도는 인천 서구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공공 배달앱 연합전선을 형성해 공동 대응하고 사업자 간 가치와 철학을 공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공공 배달앱의 명분을 만드는 거대 담론을 형성해 전국 최초 민·관 합작 형태로 출시되는 ‘배달특급’을 새로운 디지털 SOC 사업 모델로 만들어 전국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는 “앞으로 전국 공공 배달앱 사업자와 범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부와 정책 필요성 등을 적극 논의할 것”이라며 “공공 배달앱 사례에 대한 공동 연구도 진행해 전국 단위로 이재명표 경기도형 디지털 뉴딜의 확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ad2000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