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싱어송라이터 조동희, 오늘 정규 2집 발표…9년 만에 컴백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2020-11-11 15:06 송고
최소우주 © 뉴스1
최소우주 © 뉴스1
싱어송라이터 조동희가 9년 만에 정규 2집을 발표했다.

조동희는 11일 정오 정규 2집 '슬픔은 아름다움의 그림자'를 각종 음원사이트에 공개했으며, CD도 온오프라인 매장에 곧 발매할 예정이다. 이는 조동희가 지난 2011년 1집 '비둘기'를 발매한 이후 9년 만에 발매하는 정규 음반이다.

조동희는 '포크의 전설' 고 조동진과 '뮤지션들의 뮤지션'으로 존경받는 조동익의 동생이다. 장필순의 '나의 외로움이 널 부를 때'를 비롯 조규찬, 나윤선, 더클래식, 김장훈, 이효리, JK김동욱, S.E.S 등의 100여 곡을 작사한 작사가로 유명하다.

또한 '무현, 두 도시 이야기' 등 영화음악 감독과 평창평화영화제 등 페스티벌 음악 감독으로도 활동해왔다. 드라마 '시그널' 수록곡 '행복한 사람'의 가창 등 가수로 활발히 공연 중이며 고 조동진이 만든 하나음악과 푸른곰팡이를 계승한 작가주의 뮤지션 집단 레이블 최소우주 대표이기도 하다.

이번 정규 2집은 타이틀곡 '슬픔은 아름다움의 그림자'를 비롯해 총 11곡으로 구성됐고 조동익의 전설적인 그룹 어떤날 2집 수록곡 '초생달'도 리메이크해 수록했다. 리메이크 곡을 제외한 앨범 전곡을 조동희가 직접 작사했으며 작곡은 조동희와 조동익이 나눠 맡은 가운데 더클래식의 박용준이 한 곡을 선물하고 피아노 연주도 담당했다.

프로듀서 조동익은 '사슴꿈' 등 여러 곡에서 오랜만에 베이스 연주를 맡아 앨범을 더 빛냈다. 장필순은 '슬픔은 아름다움의 그림자' 어쿠스틱 버전에 피쳐링으로 아름다운 코러스를 선사했고 오디오 전문가 한지훈 박사가 마스터링을 도왔다. 

패션사진 거장 사진작가 김용호가 자켓 사진을, 지방시 알렉산더맥퀸 등을 거친 패션 디자이너 김나리(Violen Cambon)가 스타일링을 맡았다. 미디어예술그룹 프로젝트파니가 뮤직비디오를, 영국인 기자이자 작가인 다니엘 튜더가 가사 영문 번역에 참여하는 등 많은 문화예술인이 앨범 작업을 도왔다.

'슬픔은 아름다움의 그림자'는 오래 전부터 가져 오던 생각을, 고 조동진 장례식장에 상영되던 생전 인터뷰 영상 중 '우리가 가진 슬픔이란 것은 아름다움으로부터 오는 것 같다'라는 말에서 만나게 된 놀라움이 계기가 돼 곡 작업으로 연결됐다.

동희라는 이름을 의미하는 ‘동쪽여자’에는 어린 시절 추억을, 미셸 공드리 감독의 '이터널 선샤인'을 보고 느낀 감상을 '애틋하다'에 담았다. 2017년 싱글 3부작으로 발표한 곡을 완성본으로 수록한 '라디오', 1998년 '하나음악 옴니버스-뉴페이스'에 실린 싱어송라이터 데뷔곡 '너는 자꾸' 등 포크와 앰비언트를 넘나드는 곡들로 음반이 채워져 있다.

조동희는 오는 21일 현대미술 거장 박서보의 재단 기지(서울 연희동)에서 앨범 발매를 기념하는 쇼케이스를 오후 4시, 7시 갖는다. 예술가 발굴과 지원에 앞장선 기지의 주차장 공간에서 6대의 프로젝터가 만드는 방대한 영상과 음악의 조화를 박서보 아들 박승호 교수와 손자이자 '1of0'로 조부의 작품과 콜라보 활동 중인 아트디렉터 박지환이 돕는다. 이번 쇼케이스 공연 실황은 미러볼뮤직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후 7시부터 라이브로 중계된다.


breeze52@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