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부산 보궐 엇갈린 진보…정의 '홀로서기'·열린민주 '친문 연대'

정의당, '정책 차별화'로 승부수…'미투 선거' 지적, 연대설 일축
열린민주 "제안 오면 적극 대처"…김진애·정봉주·유시민 등도 거론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20-11-08 08:00 송고
상무위원회를 진행 중인 정의당 지도부. 2020.1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상무위원회를 진행 중인 정의당 지도부. 2020.1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놓고 정의당, 열린민주당 등 진보야당이 정반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정의당은 여당에 선을 그으며 '홀로서기'에 나섰고, 열린민주당은 여권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놓고 단일화 전망에 불을 지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의당은 오는 15일 소집 예정인 전국위원회에서 선거기획단을 띄우고, 차별화된 정책으로 승부수를 던질 방침이다. '대선 전초전'으로 주목받는 이번 선거가 홀로서기의 첫 시험대이자 기회라는 판단에서다. 진보 진영의 대안정당으로서 비전을 알리고, 지지층을 확장해 내후년 대선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여당과의 연대설은 일찌감치 일축하고 나아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2중대 탈피'를 내세워 대표직에 오른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앞서 수 차례의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는 없다"며 "민주당의 문제로 인해서 치러지는 선거"라는 입장을 확인했다.

정의당은 이번 선거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불거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선거'라는 점 또한 강조할 예정이다. 

후보군도 다수 거론되고 있다. 서울시장에는 권수정 서울시의원, 정재민 서울시당 위원장 등과 함께 심상정 의원 등 당 대표 출신들까지 거론된다. 심 의원의 경우 정의당의 유일한 지역구 의원이자 대권후보란 점에서 현실화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도 있다. 부산시장 후보군으로는 박주미 전 부산시의원, 김영진 부산시당위원장 등이 꼽힌다. 
최고위원회의를 진행 중인 열린민주당 지도부. 2020.9.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최고위원회의를 진행 중인 열린민주당 지도부. 2020.9.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효자'를 자처했던 열린민주당은 여권과의 선거연대 가능성을 열어놨다.

선거준비위원회가 출범한 지난 2일 박홍률 최고위원은 회의 석상에서 "다른 정당과 시민단체 등에서 시장 선거와 대선 등 앞으로의 정치일정에 대한 구체적 제안이 온다면 협상팀을 꾸려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을 포함한 여권과의 연대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당내에서도 공감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열린민주당과 민주당이 서로 다른 후보를 낼 경우 여권 표심이 분산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서다. 열린민주당 지지층은 열성 친문 성향으로, 민주당 지지층과 겹친다.  

다만 여권과 구체적인 연대 논의는 전개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아직 물밑 접촉은 없다"고 했고, 민주당 관계자 역시 "논의해 본 적 없다"고 했다. 

열린민주당이 선거 직전 단일화를 하더라도, 공당으로서 자체 후보군을 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서울시장 후보로 김진애 원내대표, 정봉주 전 최고위원 등 구체적인 이름이 이미 거론된다.

총선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 경선'을 펼칠 경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여권 인사가 당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이 경우 열린민주당은 해당 인사의 입당을 권유, 수락할 시 후보 공천 절차를 밟게 된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