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준상 "한칸 띄워앉으면 적자" 호소…정총리 "공연계 요구 고려"

정총리, 예술인들과 목요대화
정총리 "예술현장 힘든 상황에 공감…지원방안 모색"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2020-10-29 19:00 송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0.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0.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배우 유준상씨 등 예술인과 목요대화를 갖고 "방역과 공연업이 양립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공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술계와의 대화'를 주제로 제23차 목요대화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목요대화에는 연극, 뮤지컬, 무용, 국악, 클래식, 미술, 문학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각 분야 예술인들이 참석했다. 정 총리를 비롯해 이시백(소설가), 조남규(한국무용협회 이사장), 임지영(바이올리니스트), 유준상(배우), 정유란(문화아이콘 대표이사), 허윤정(퓨전 국악그룹 '블랙스트링' 리더), 김아영(현대미술가), 오영우(문체부 제1차관), 박종관(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등 9명이다.

참석자들은 각 분야의 상황을 공유하고,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업계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책이 무엇인지 논의했다.

정 총리는 "문화는 지치고 힘들 때 다시 일어설 수 있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삶의 원천"이라며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어하는 바로 지금이야말로 문화의 힘이 발휘될 때"라고 강조했다.
허윤정씨와 김아영씨는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공연·전시가 어려운 예술 현장의 상황을 전달하면서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지원 확대, 비대면 예술활동 지원 등 지원방식 다변화 필요성을 건의했다.

조남규 무용협회 이사장과 정유란 문화아이콘 대표이사, 이시백 소설가는 창작준비금과 공연예술 분야 인력지원 사업 등 현장 예술인의 반응이 좋은 기존 사업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배우 유준상씨와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씨는 "공연장은 한 칸 띄워 앉기를 하면 적자를 보는 구조"라며 "공연업계의 생존을 위해서는 한 칸 띄워 앉기 지침 완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방역과 공연업이 양립할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번 주말(11월1일)을 목표로 방역당국에서 검토 중인 '거리두기 개편안'에 공연업의 특수성과 관객의 요구사항이 고려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목요대화를 통해 실제 예술현장의 힘든 상황에 공감하게 됐다"며 "예술생태계가 현재의 위기를 잘 극복하고, 도약·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목요대화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총리실 페이스북 및 KTV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jup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